최종편집 2024-04-18 21:23 (목)
해군, 강정마을 찬성측 예산지원 '파문'
해군, 강정마을 찬성측 예산지원 '파문'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7.07.06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민일보 보도, 해군기지사업단‘홍보예산 내역'

심각한 내홍으로 강정마을 주민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해군이 해군기지 유치를 찬성하는 강정 주민들에게 수십만원 상당의 식사를 제공하는 등 예산지원을 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파문이 예상된다.

제민일보는 6일 제주해군기지사업단의 ‘강정마을 현지 홍보 예산사용 내역’내부 문건(사진)을 단독 입수했다며 이의 내용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반대측 마을설명회 종료 후 찬성 인원동원자 식사비 55만원, 해군본부 주관 사업설명회때 마을추진위(강정마을 해군기지 유치추진위원회)와 해녀 임원에 대한 식사비 33만원, 마을추진위 대책회의 식사비 17만원이 각각 사용됐다.

또 마을추진위 임원들과 일상 생활을 하면서 사용할 식사비 예산 100만원, 추진위 임원 개인·단체별 홍보활동비(식사비 중점) 예산 300만원을 각각 지원해 줄 것을 요청하는 내용도 포함되는 등 모두 500만원 상당이 찬성측 주민들의 식사비로 지급됐거나 사용될 예정인 것으로 드러났다.

해군은 또 강정마을회장이 운영하는 펜션을 사무실로 임대하면서 사용료로 100만원을 지급키로 하는 내용과 강정마을 홍보책자 인쇄비, 해군기지와 관련된 전단지·홍보책자·해군기지확정공고문 등 2500부를 배포하는 등 모두 487만원을 홍보비로 사용하면서 마을추진위 활동을 지원해 온 것으로 확인됐다.

또 문건에는 해군이 서귀포시에 2만3000장의 문서 복사를 지원해주도록 요청한 것과 마을추진위 대책회의에 시 관계자가 참석했다는 내용도 포함돼 서귀포시도 마을추진위 활동에 조직적으로 개입한 것으로 드러났다.

제민일보는 해군이 해군기지 마을추진위원회 운영에 깊숙히 개입하고 서귀포시도 추진위와 해군과 연계해 해군기지 건설을 일방적으로 추진함으로써 도덕성과 신뢰성 모두 상처를 입을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제민일보는 이 문건을 작성한 해군사업단 관계자가 “식사비는 홍보비가 부족해 개인적으로 지불했다가 해군본부에 결재를 요청한 것이다. 개인적으로 사용한 것이기 때문에 못받아도 상관이 없다”며 “또 추가로 요청한 식사비 예산 300만원은 본부측으로부터 불가 결정을 통보 받았다”고 해명했다고 보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