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해군기지 반대, 강정마을 분명한 뜻"
"해군기지 반대, 강정마을 분명한 뜻"
  • 한애리 기자
  • 승인 2007.06.20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반대대책위 20일 기자회견...해군기지 철회 촉구
제주해군기지 유치여부를 놓고 강정마을 주민들의 입장을 분명히 하기 위해 실시하려던 서귀포시 강정마을 임시총회가 일부 주민들의 거센 반발로 무산된 가운데 강정해군기지 유치반대추진위원회는 20일 오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마을임시총회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다.

강정 반대대책위 10여명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19일 저녁 가정주민과 제주도민의 관심이 집중됐던 가정마을 임시총회가 사상유래 없는 강정주민 참여 속에 진행됐다"면서 "찬반을 묻는 비밀투표는 성사되지 않았지만 강정 주민들의 뜻이 무엇인지를 분명히 보여줄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강정 반대대책위는 "강정마을의 미래를 결정할 해군기지 유치문제에 대한 주민 갈등을 해소하고 주민 모두의 의견을 모을 수 있는 중요한 총회였음에도 불구하고 마을회장은 자신들의 주장을 관철시키기 위해 불법적인 방법까지 동원하며 정당하게 진행되는 임시총회를 무산시켜 버렸다"며 "이에 대한 책임은 이후 절대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진정 마을을 생각하는 주민들은 찬성측 사람들의 유언비어에도 의연히 자기 의사를 표현하기 위해 서명 마감시간까지 공식 547명의 사상유래 없는 참석자 서명을 기록했다"면서 "마을 주민들의 놀라운 참여도만으로도 이번 임시총회의 정당성은 인정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정 반대대책위는 "비록 투표는 진행되지 못했지만 총회 중단을 선포한 후 마을주민들은 자리를 뜨지 않고 회의장 안팎에서 '투표해'를 외치며 총회 속개를 요구했고 반대대책위는 불상사를 우려해 해산을 독려함과 동시에 주민들의 의견을 결집하기 위해 해군기지 유치 반대 주민서명을 받았다"고 말했다.

강정 반대대책위가 이날 받은 주민서명에서는 400여명이 유치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강정 반대대책위는 "이 서명은 근시일 내 강정주민 절대다수가 참여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것이 분명한 우리 가정 주민들의 뜻"이라고 역설했다.

이들은 "지금이라도 마을회장측은 주민의 의사가 무엇인지를 제대로 알고 그에 맞는 행동을 해야 하며 제주도정과 해군측도 스스로가 주장했떤 '주민동의' 원칙에 맞게 강정주민들이 요구하는 해군기지 유치 반대 입장을 받아들여 해군기지 건설 계획을 철회해야 한다"고 강력 촉구했다.

한편 이들은 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는 강정주민들과 연대해 해군기지 건설 계획이 철회를 성사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