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7:38 (금)
[전문]환경의 날, 도민 여러분께 드리는 말씀
[전문]환경의 날, 도민 여러분께 드리는 말씀
  • 미디어제주
  • 승인 2007.06.05 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그리고 생명과 환경을 사랑하는 이 땅의 모든 환경인 여러분!

오늘은 열두 번째 맞는 환경의 날입니다.

이번 환경의 날 주제는 ‘아름다운 환경, 건강한 미래’입니다. 아름다운 지구는 지구온난화, 사막화, 오존층 파괴 등 심각한 환경문제로 인해 점차적으로 병들어가고 있으며, 우리의 미래도 희망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환경문제는 지구촌 모두가 책임져야 할 긴급하고도 핵심적인 인류 공통의 과제인 것입니다.

저는 환경의 날을 맞이하여, 제주가 비록 한반도의 끝자락에 위치해 있지만, 환경에 관한 한 세계의 중심도시로 나아갈 것을 도민 여러분께 엄숙히 선언하고자 합니다.

오늘 제정.발표되는 제주특별자치도 환경헌장이 바로 그 것입니다. 환경헌장은 단순한 선언적 구호이거나 형식이 아닙니다. 우리 후손들에게 제주유산을 올 곧게 물려주기 위한 지침서이자, 지속 가능한 제주발전을 위한 100만 제주인의 행동강령이며 목표인 것입니다.

존경하는 도민여러분!

제주특별자치도가 세계 제일의 국제자유도시를 만들기 위한 희망이자, 약속이라면, 환경은 그 꿈을 현실로 변환시켜 줄 ‘키워드’입니다. 우리 제주는 화산섬으로서 태고의 신비를 지닌 한라산, 곶자왈, 오름, 동굴 등 세계적인 보물을 갖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이 보물들을 도민들만의 자산이 아니라, 인류의 자산으로 갈고 닦고 빛내야 할 책무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 세상에서 가장 간단한 대답은 실천이라고 했습니다.

지금 우리 가족, 그리고 내가 서 있는 위치에서 작은 일부터 차근차근 환경보호를 실천해 주십시오.

그리고 사랑과 정성을 베풀어 나가야 합니다.

환경을 사랑하는 도민 여러분!

바쁜 일상 속에서도 사랑하는 사람들과 산에나 들로 나가 보십시오. 거기서 제주가 얼마나 아름다운 곳이고, 후손들에게 자랑스런 유산으로 물려주어야 할 곳인가를 가슴으로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이 달 말 제주의 자연이 반드시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될 수 있도록 우리 모두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을 다합시다.

꿈은 기필코 이루어질 것입니다.

2007년 6월 5일

제주특별자치도지사   김 태 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