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4:21 (금)
도의회 의사일정 '보이콧' 강행하나
도의회 의사일정 '보이콧' 강행하나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7.05.16 11:4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오전 의장단.상임위원장 비공개 간담회
행정조사권 발동-의사일정 유보 등 여부 오후에 발표키로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지난 15일 전체의원 간담회에서 제시된 도지사 사과 요구 및 전체의원 명의 성명 발표, 행정사무조사권 발동, 의사일정 유보 등에 대한 입장을 16일 오후 밝힐 예정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제주도의회 의장단.상임위원장은 이날 오전 11시 30분 도의회 의장실에서 비공개 간담회를 가졌다.

제주도의회는 간담회에 앞서 사전에 배포한 자료를 통해 군사기지 관련 결정 여론조사 연기 요청을 무시한 도지사의 사과 촉구와 공군전투기 대대 배치 및 양해각서(MOU) 사전 협의 의혹 해소 등에 대해 집중 논의키로 했다.

또, 지방자치법 제36조 및 시행령 제16조에 근거에 행정사무조사권 발동과 임시회 유보 또는 의사일정 조정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제주도의회는 지방자치단체사무 중 특정한 사안이 발생할 경우 본회의 의결을 거쳐 조사권을 발동 가능하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그러나 공군기지 등의 사무는 국방부 소관 국가사무로써 이를 조사하는데 한계가 있고, 해군기지 관련 의혹규명 등은 군사특위 소관 사항으로 별도 조사위원회 구성시 업무 중복 우려 등 실효성 문제 등이 지적됐다.

아울러 제주도의회는 해군기지 관련 추경예산 심의보류, 의장단.특위위원장 책임 여부, 양해각서 수사 의뢰 등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펌글 2007-05-16 14:31:40
코리아인터넷방송 www.kontv.co.kr 뉴스 펌글

[단독]'막 나가는 의회'...집단 외유

2007-05-15 20:23:12
해군기지 문제로 제주사회가 소용돌이치고 있는 가운데 특별자치도의회 의원들이 대거 외유성 유럽 연수를 떠나 물의를 빚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