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김태환 지사 "대천동 전폭적으로 지원"
김태환 지사 "대천동 전폭적으로 지원"
  • 미디어제주
  • 승인 2007.05.15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해군기지 관련 서귀포시 공직자 '특별교육'

김태환 제주도지사는 제주해군기지 유치와 연계된 공군 전투기 대대 배치 계획은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김태환 지사는 15일 서귀포시청을 방문, 공직자 특별교육 자리에서 여론조사 과정에서 불거진 양해각서 파문과 전투기 대대 배치 의혹과 관련 이같이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제주해군기지 문제는 길게는 15년, 짧게는 5년전부터 거론된 것이다”라며 “계획과 절차에 따라 진행해온 것이고 더 이상 늦어지는 것은 제주도 발전에 이익이 안된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김 지사는 특히 “이달 20일경 제주도의회 군사특위에서 이와 관련해 국방부 중기계획을 열람하는 만큼, 의혹이 완전히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며 “국가를 믿을 수 없으면 국가자체가 성립이 안된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여론조사 결과 발표를 늦추자는 의회의 요구에 대해 “일부의 주장처럼 규명해야 할 의혹도 없는데다 이미 여론조사가 실시된 것을 알고 있는 도민들에게 발표를 미룰 경우 오히려 더 큰 의구심을 품을 것”이라며 “도민들에게 조사 결과를 조속히 알리는 것이 도정의 책무”라고 말했다.

논란이 됐던 제주군사기지 양해각서에 대해 김 지사는 “김장수 국방부장관이 제주방문에서 밝힌 △알뜨르비행장 양도 △지역개발사업비 △배후도시 등 3가지를 구체화 하기 위해 국방부가 작성할 것”이고 밝힌 후 “국방부가 초안을 만들어 팩스로 제주도에 보낸 것을 담당공무원이 원본의 문자가 잘 보이지 않다 워드로 새로 작성한 것이고, 보통 원본은 폐기하지 않느냐”고 되물었다.

김 지사는 알뜨리 비행장에 대해서도 “국방부에서 공군기지를 알뜨르 비행장에 건설하려는 것 아니냐는 일부의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제주도로 넘기기로 한 것”이라며 “하지만 국방부는 남부탐색구조부대는 꼭 필요한 만큼 제주도에서 부지를 정해주도록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김 지사는 이에 따라 남부탐색구조부대 위치를 기존공항, 정석비행장, 제2공항 등을 대상으로 고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김 지사는 해군기지 유치을 밝힌 서귀포시 대천동 강정마을에 대한 행·재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강정마을 중심으로 대천동 일대 발전 방안에 대한 용역비를 추경예산에 제출했다”며 “의회가 승인하면 곧바로 마을발전을 위한 기본 마스타 플랜을 수립하고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어 “해군기지건설계획으로 인해 발생한 갈등을 치유해야 한다”며 “언제든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고 덧붙였다.

                                                              <서귀포신문=강승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