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9:41 (금)
"평화의 섬과 힘의 논리는 어울리지 않는다"
"평화의 섬과 힘의 논리는 어울리지 않는다"
  • 조형근 기자
  • 승인 2005.05.18 18:21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민대책위, 18일 탐라장애인복지관서 공개포럼 개최

화순항 해군기지건설계획과 관련해 제주 세계평화의 섬과 군사기지는 양립가능한 것인가, 아니면 절대적 모순인가.

군사기지와 평화의 상관관계를 통해 화순항 해군기지건설에 대한 입장을 정리하기 위한 공개포럼 ‘해군기지, 평화의 섬 제주와 양립할수 있나’가 18일 오후 4시 제주시 탐라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열렸다.

제주도 해군기지반대도민대책위원회 주최로 열린 이날 공개포럼에서는 양길현 제주대 교수, 이자후 해군기지화순리반대대책위 분위원장, 임종인 국회의원(열린우리당 국회 국방위 소속)등 10명이 발표자로 나서 열띤 토론을 벌였다.

그러나 ‘불참 선언’을 한 해군측 관계자는 끝내 참석하지 않아 아쉬움을 남겼다.

공개포럼에서 참석자 대부분은 평화의 섬과 해군기지는 양립할 수없음을 주장했다.

양길현 교수는 “화순항 해군기지의 쟁점은 부분적으로 평화와 안보간의 딜레마를 반영하고 있다”며 “화순항 해군기지는 남방해상교통로의 보호와 같은 불특정의 안보위협 가능성을 둘러싸고 있어 논쟁이 가열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양 교수는 이어 “평화의 섬 제주는 교적.문화적 접근을 통해 제주의 미래가능성을 찾는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시도이기 때문에 힘의 논리에 기초한 접근방식과 어울리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양 교수는 또 “브리핑 내용과 해군이 배포한 2개의 소책자를 보면 해군의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은 정부에서 국가안보적 차원의 고려와 승인 없이 자체 추진하는 구상에 머물고 있다”며 “해군의 의욕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고창훈 교수는 “군사기지를 갖지 않아도 특정국가나 다수의 국가와 국제협약을 체결해 평화를 유지하는 지역들이 세계적으로 17개 지역이 이르고, 안보협약 없이 존속하는 국가도 스위스, 모나코 등 5개국에 이른다”며 “한반도 역시 남북문제 등의 관점에서 볼 때 평화적 국가로의 방향정립을 해야 하며, 이에 따르면 군사기지의 건설은 백지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 교수는 특히 “오끼나와가 미국과 극동아시아 일본의 군사작전 중심지라면, 화순항과 송악산 공군기지는 미국.일본.한국 합동군사작전의 중심으로서 전쟁표적이 될 것”이라며 “한반도적 맥락에서 제주를 평화지대로 설정하고 나아가 휴선선까지도 평화지대로 확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종인 의원은 “남방바닷길 보호는 무리한 발상으로,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은 해군의 확장욕일 뿐”이라며 “평화의 섬으로 지정해놓고 군사기지를 증설한다면 제주도민은 물론 인접국들도 정부의 평화의지를 믿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자후 화순리반대대책위 부위원장은 “제주도는 평화의 섬으로 위장한 화약고가 될 수 없으며, 주민의견에 따르겠다는 해군은 지역민의 강한 반대의지 속에 군사기지화 계획을 영원히 묻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지훈 도민대책위 상임공동대표도 “평화의 섬과 해군기지는 양립할 수 없다”며 이의 이유와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정욱식 평화네트워크 대표는 “제주 해군기지가 들어서면 제주도는 ‘평화의 허브’가 아니라 해상 미사일 전초기지로 전락고 말 것”이라며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밖에 윤용택 제주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와 임문철 평화를 위한 제주종교인협의회 공동대표,김영란 제주여민회 공동대표, 강호남 제주도의회 부의장 등도 제주 해군기지 건설의 부당함을 집중적으로 피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월맹 2005-05-19 12:42:41
아래 호치민 돌았니?

호치민 2005-05-19 00:20:09
평화의 섬 !~참 듣기도 좋고 괜찮아 보입니다만 여기는 대한민국 땅이 아니고
스위스 인가요! 대한민국 군인 다 없애고 평화의 대한민국 임을 선업 합시다.
힘의 논리는 어울리지않는 것이 아니라 힘이 없으면 고이즈미 일본 총리가
제주도는 일본땅이라고 우길것이 뻔한데요! 왜냐하면 무식한 놈들은 머리로
이야기하는것이 아니라 힘으로 이야기 하거든요.옛날 부터 우리 나라는 문 과
무 로 나누어 문을 위에두고 무를 우습게 여겻거든요.
평화의섬 다 좋아하네요. 저도 알아요. 그렇지만 대학 교수 등의 논리는 문 의 사상의 이론 일 뿐이지 이론하고 실기는 달라요! 저는 제주도에 30만 군인을
10년 안에 양성 해야한다고 강력하게 제안합니다.
공군기지를 건설하고 해군기지를 건설하고 강력한 무기 개발을 위한 무기 개발 연구소를 설립하여 일본및 중국의 위협에 대비하여야만 합니다. 시간이 없읍니다.
우리는 약소국이고 가야할 길은 험한 세상입니다. 우물안의 개구리가 되지 맙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