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09:07 (수)
제주 해군기지 '도민 혼란 가중'
제주 해군기지 '도민 혼란 가중'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7.05.07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군기지 반대 전국 확산...道, 해군기지 로드맵 '일사천리'
'제주에 공군 전투기 대대 배치 예정' 주장 파문 예상

제주 해군기지 건설 문제와 관련, 제주도가 해군기지 로드맵을 일사천리로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해군기지 반대 여론이 전국으로 확산되고, 제주에 공군 전투기 대대 배치 주장까지 제기되면서 도민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제주도는 지난 3일부터 1차 여론조사를 마치고, TV 토론회를 준비하는 등 해군기지 로드맵을 계획대로 추진하고 있는 반면 전국 환경단체들이 해군기지 반대 입장을 표명하는 등 반대 여론도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는데 따른 것.

여기에 민주노동당 노회찬 대통령 예비후보가 "평화의 땅 제주도에 공군 전투기 대대 배치 예정"이라고 주장해 도민 혼란은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1차 여론조사를 마친 제주도는 오는 8일 제주상공회의소 5층 국제회의장 '해군기지, 위기인가? 기회인가'를 주제로 방송사 합동 TV토론회를 100분간 개최할 예정이다.

이어 제주도는 TV토론회 후 1-2일내 1차 여론조사와 동일한 방식으로 2차 여론조사를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따라서 제주도는 늦어도 13-15일을 전후해 2차 여론조사를 마무리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환경운동연합 등 전국 41개 환경단체들은 7일 제주도청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세계자연유산 제주의 가치를 근본적으로 위협하는 제주 해군기지 건설 추진은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지역주민의 권리를 유린하고, 생태계를 훼손하는 밀어붙이기식 제주 해군기지 건설계획의 추진은 중단되어야 한다"며 "국책사업이 주민의 생존을 위협하고, 생태계의 파괴를 당연시하는 사업이 되어서는 안된다"고 역설했다.

이와 함께 노회찬 국회의원은 내일(8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서 기자회견을 갖고, 평화의 땅 제주도에 공군 전투기 대대 배치 예정이라는 주장을 제기해 파문이 예상된다.

또 제주도 공군기지 이전 관련, 국방부와 제주도 협의 내용도 발표할 계획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여기에 해군기지 해당 지역에서도 해군기지에 따른 주민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안덕면 일부 주민들이 해군기지에 대한 정확한 실체를 알아보고 유치여부를 결정하자는 움직임이 일고 있어 향후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으며, 해군기지 유치를 공식 천명한 서귀포시 대천동 강정마을 내부에서도 해군기지 반대 여론이 수면위로 떠 올라 해군기지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이날 저녁 출범 예정인 안덕면 대책위는  "제주해군기지에 대한 정확한 실체를 알고 있는 주민이 거의 없다"며 "해군기지에 대한 주민 설명회를 개최, 주민들에게 정확한 판단 근거를 제시해 찬성이든 반대든 방향을 정하자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서귀포시 강정마을회가 최근 해군기지 유치 입장을 공식표명한 가운데, 강정마을 자생단체 중 하나인 고운환경감시단이 해군기지 유치 반대 입장을 밝혀 내홍을 겪고 있다.

고은환경감시단은 "우리의 아름다운 이 자연에 우리 후손들이 아름다운 꿈을 키울 수 있도록 경제적 풍요라는 미명하에 자행되는 해군기지 유치를 반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제주 해군기지 건설 여부를 놓고 도민 혼란이 가중됨에 따라 향후 결과에 도민의 눈과 귀가 쏠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