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03:47 (금)
"평화의섬에 해군기지 웬말이냐"
"평화의섬에 해군기지 웬말이냐"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7.05.07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41개 환경단체, 7일 기자회견...해군기지 반대 전국 확산
"세계자연유산 제주 가치 위협, 해군기지 추진 즉각 중단하라"

"세계 평화의 섬 제주에 해군기지 웬말이냐! 도민의사 무시한 제주도지사는 각성하라! 천혜자원 해치는 제주 해군기지 반대한다!"
 
제주 해군기지 건설 반대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녹색미래와 녹색소비자연대 전국협의회, 환경운동연합 등 전국 41개 환경단체들은 7일 "세계자연유산 제주의 가치를 근본적으로 위협하는 제주 해군기지 건설 추진은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 단체들을 대표해 지난달 29일부터 제주 순례에 나선 녹색순례단(단장 고이지선) 40여명이 이날 오전 11시 제주도청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이 밝혔다.


#최승국 사무처장 "군사기지, 제주도민 평화 저해할 것"

기자회견에 앞서 규탄발언에 나선 녹색연합 최승국 사무처장은 "지난달 29일 제주 순례에 나서 제주도민들의 삶과 아픔, 회한 등을 같이 느끼며 제주가 과거 아픔을 딛고 세계 평화의 섬으로, 세계인의 자연유산으로 남길 간절히 바란다"며 포문을 열었다.

최승국 사무처장은 "올해 6월, 7월 우리나라 최초로 제주가 세계 자연유산 등재되길 제주도민은 물론 모든 국민이 한결같이 기대하고 있다"며 제주 해군기지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최 사무처장은 "제주에 해군기지가 들어온다면 더 이상 제주를 평화이 섬이라 말할 수 있겠는가"라며 "평화는 평화로써만 만들 수 있으며 군사기지는 도민의 평화를 저해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최 사무처장은 이어 "제주도지사와 국방부는 도민의 뜻을 읽고 제주 해군기지를 추진하는 있는 것인가"라고 물으며, "세계 자연유산 등재를 앞두고 제주도지사는 해군기지 일방추진을 접고, 제주도민과 국민이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해군기지 강행, 전국 모든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강력 투쟁"

이어 녹색순례단 고이지선 단장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금 제주에서 벌어지고 있는 국방부와 제주도의 밀어붙이기식 제주 해군기지 건설계획은 지역사회의 큰 갈등으로 비화되고 있다"며 "계획의 정당성과 절차적 민주성을 확보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기지건설을 강행하려는 것이 낳은 당연한 결과"라고 말했다.

고 단장은 "우리는 해당 지역주민의 의사를 무시한 채 제주 해군기지 건설을 추진하려는 제주도지사의 권한남용을 크게 우려하고, 비민주적인 사업추진방식으로 일관하는 국방부를 강력하게 규탄하다"고 강조했다.

고 단장은 또 "제주도의 미래를 국제적으로 보장받을 수 있는 세계자연유산 추진과도 심각한 모순을 겪게 될 것이 분명하다"며 "인근 일본만 하더라도 세계자연유산 등재 추진 지역이 주변 미군기지로 인해 좌절됐던 경험을 상기한다면, 설령 당장은 유산 등재가 가능할지 모르지만, 향후에 그 가치 또한 크게 훼손당할 것은 분명하다"고 피력했다.

고 단장은 "국책사업이라면 최소한의 합리적인 절차와 민주적인 의사반영과정을 거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며 "국방부가 제주 해군기지 건설은 주민의 동의를 전제로 한다고 밝힌 만큼 제주도는 지역주민의 의사를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해군기지 건설의 정당성 여부와 기지건설로 인한 환경문제와 평화의 섬 제주도의 이미지에 미칠 영향에 대한 논의가 선행돼야 마땅하다"고 덧붙였다.

고 단장은 "지역주민의 권리를 유린하고, 생태계를 훼손하는 밀어붙이기식 제주 해군기지 건설계획의 추진은 중단되어야 한다"며 "국책사업이 주민의 생존을 위협하고, 생태계의 파괴를 당연시하는 사업이 되어서는 안된다"고 역설했다.

고 단장은 "우리는 국방부와 제주도는 현재 강행하고 있는 해군기지 로드맵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며, 제주도가 천명한 평화의 섬으로 제주가 거듭나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고 단장은 "평화에 대한 제주도민에 여망과 제주도 천혜의 자연환경을 아끼는 국민의 바람에도 불구하고, 끝끝내 기지가 강행된다면 전국의 모든 시민사회와 함께 강력한 투쟁에 나서겠다"고 천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