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6 17:57 (화)
"폭력연행-인권유린, 공식 사과하라"
"폭력연행-인권유린, 공식 사과하라"
  • 한애리 기자
  • 승인 2007.04.19 17:3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환 제주도지사-해군기지 반대측 대표단 간담회

[기사보강=7시 현재]19일 오후 3시부터 제주도청 앞에서는 안덕면, 남원읍, 위미1,2,3리 지역주민 등 1000여명이 해군기지 철회를 주장하며 대규모 연합집회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김효상 제주도군사기지반대 도민대책위원회 상임공동대표를 비롯한 해군기지 반대측 대표단 11명은 이날 오후 5시 제주도청 4층 대강당을 찾았다.

김태환 제주도지사를 만나 분명한 해군기지 철회에 대한 입장을 재차 전달하기 위해서다.

이날 간담회는 안덕면, 위미2리 등 마을 대책위별로 김태환 제주도지사에 질문을 하고 최종 답변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안덕면 반대대책위원회 대표단은 "여론조사라는 것은 충분한 정보제공이 전제돼야 하는 것인데 여론조사로 결정을 내리겠다고 결정한 제주도지사는 여론조사 결정에 앞서 주민들보다 더 많은 고급정보를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올바른 리더라면 그 정보를 바탕으로 제주도의 충분한 이해득실을 판단해 지역주민들을 설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자신 안덕면 반대대책위원장은 "4월 13일 국방부장관이 제주도를 방문했을 때 상당히 문제가 있었다고 생각한다"면서 "국방부 장관의 '사탕발림'식 경제효과 등은 사실 제주도민들을 우롱한 처사"라고 강조했다.

김봉필 안덕면대책위 집행위원장은 "이번 로드맵발표는 사기"라고 강력하게 주장하면서 "다자간협의체, 도의회 간담회 등 충분한 의견수렴으로 로드맵 발표하겠다고 했는데, 전혀 그러지 못했다"며 로드맵 발표의 방식과 시기에 대해 비판했다.

그는 "한마디로 도지사는 당장 로드맵 발표 철회하고 주민과 논의를 해야 한다"면서고 강력 촉구했다.

해군기지 반대대책위는 또 지난 13일 김장수 국방장관의 제주도청 방문을 항의하며 연좌농성을 벌이던 중 폭력 연행된 것과 관련해 공식 사과를 요청했다.

김태환 제주도지사는 오후 5시 50분께 해군기지 반대대책위 대표단의 질문에 답변하기 위해 10분간 입장정리 시간을 갖고 6시에 입장을 발표하기 시작했다.

# "해군기지 문제, 5월 중 반드시 해결" "여론조사 결정방식은 지난해부터 제시해 온 것"

김 지사는 해군기지 로드맵 일정을 철회하라는 해군기지 반대대책위원회의 요구에 대해 강경하게 "어떤 일이 있어도 5월 중 해군기지 문제를 해결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지사는 "최근들어 제주도가 의회나 다자간협의체 등과 의견수렴없이 '강경한 입장을 보인다' '일방적이다'라는 표현을 많이 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설명을 하자면 지난해 11월 말 제주도의회 군사특위가 구성돼 6개월간 운영되는 과정에서 6차례 협의를 했다"면서 "또 지난 10일에도 제주도의회에서 특별히 도지사와 간담회 요청이 있어서 그날은 장장 4시간 가깝도록 토의를 했다"면서 의견수렴이 절대 부족하지 않음을 강조했다.

그는 또 제주도의회가 제안한 공론조사와 가중치를 달리한 여론조사 방법에 대해 제주도의회와 토론을 하고 합리적인 것은 받아들이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해군기지 문제는 2002년부터 거슬러 올라간다"면서 "물론 일정기간 논의기간 유보됐기도 했지만 너무 오랜기간 이견상태로 남아있다 보니까 상당한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갈등이 깊어졌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그는 "언젠가 매듭이 맺어져야 할 것이라고 생각하며 결론이 늦어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지난해부터 도민들에게 해군기지 내용을 이해시키기 위해 객관적으로 잘 작성된 결과서를 바탕으로 도민들의 이해를 구해왔다"고 설명했다.

김 지사는 또 "당시 해군기지 결정 문제도 주민투표와 여론조사의 방법을 제시했다"면서 "발표한 여론조사는 지난해 발표된 일정에 따른 수순"이라며 최근들어 갑작스럽게 여론조사 방법으로 해군기지 문제를 결정하겠다고 발표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 박영부 국장 "전혀, 그런 말은 한 바 없다"   

지난 13일 김장수 국방장관의 제주도청 방문에 항의하며 연좌농성을 벌였던 지역주민들이 경찰에 폭력연행된 것과 폭력적 강제진압사태가 발생하기 직전, "해군기지를 반대하는 사람들은 제주도청에 들어갈 수 없다" "해군기지 반대하는 사람들은 제주도민이 아니다"는 공무원의 발언에 대해 공식 사과하라는 대책위 대표단의 입장에 대해서는 박영부 자치행정국장이 직접 나와서 해명했다.

박 국장은 19일 김태환 제주도지사와 해군기지 반대대책위 대표단과의 간담회에서 "그날 상황이 많은 분들이 오셨다"며 "그때 도청 정문을 우선 잠궜는데 그때 한 부녀회장이 들어왔다"고 말했다.

그는 "그때 그 부녀회장에 '부득이하게 방어할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을 전했고 '왜 못들어가게 하느냐'는 부녀회장의 항의에 제주도청은 55만 전체 '도민의 집'이기 때문에 혹시 훼손될까 방어를 할 수 밖에 없었다고만 말했다"고 해명했다.

박 국장은 "당시 오신분들이 오해한 부분은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저도 이 해군기지 문제 중심에 있는 화순 출신이며 주민들을 위해 신설된 자치행정국의 간부인 만큼 전혀 그런 말을 한 바 없다는 것을 말씀 드린다"고 덧붙였다.

# 김 지사, 대책위의 '로드맵 철회' '폭력연행 공식 사과' 사실상 거절

19일 2시간 넘도록 진행된 김태환 제주도지사와 해군기지 반대대책위원회 대표단의 간담회에서 반대대책위 대표단이 주장한 핵심은 '주민동의 없는 해군기지 로드맵 철회'와 '4월 13일 폭력연행과 인권유린에 대한 공식 사과'였다.

그러나 김태환 제주도지사가 사실상  이 두 가지를 모두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에 주민들의 반응만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해군기지 반대대책위원회 대표단은 "로드맵을 철회한다고만 하면 밖에서 기다리고 있는 지역주민들을 모두 철수시키고 귀가하겠다"고 재차 강조했지만 김 지사는 "해군기지의 결론이 늦어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제주도의회와 토론을 거쳐 합리적인 여론조사 방법을 강구하겠다"는 말만 되풀이 했다.

또한 "4월 13일 공권력이 투입된 폭력연행과 '해군기지를 반대하는 사람은 제주도민이 아니다'라는 공무원의 발언에 대해 공식 사과하라"는 대표단에 김 지사는 "안타깝게 생각한다"는 입장만 전했다.

이에 해군기지 반대대책위 대표단은 간담회가 정식 끝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더 이상 들을 얘기도 없다" "2시간 동안 뭘 얘기했는지 모르겠다" "핵심이 없다"는 불만족을 드러내며 이내 자리를 뜨고 말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오름이 2007-04-21 11:10:53
이제는 폭력연행이야..
그날 사진이나 동영상에 어디에 그런게 폭력적으로 한곳이 어디있어
이제 반대할 명분이 없으니..그럼 불법집회하지말고 정신집회신청해서..평화적으로 하든가
정식집회한 찬성측에는 평화적인 집회를 하고 질서를 지켜 연행하지 않은것이지.
당신들은 해군기지찬성하는 제주사람들을 인간으로 취급하지않으면서...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