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1:28 (금)
해군기지 반대 목소리 지역단위 '확산'
해군기지 반대 목소리 지역단위 '확산'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7.03.16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읍 해군기지반대대책위 준비위원회, 16일 오후 기자회견
해군기지 건설 철회 촉구..."제주도 불허 입장 명백히 하라"

제주사회의 최대 이슈 중 하나인 해군기지 건설추진 계획과 관련, 위미1리 등 해당지역 중심으로 일던 해군기지 반대 목소리가 남원읍 지역 전체로 확산될 전망이다.

더구나  해군이 최근 서귀포시 남원읍 위미1리에 대한 기초조사를 벌인 가운데 위미1.2리, 신례2리 등 각 지역단위의 반대 목소리가 남원읍 전 지역으로 확산되면서 제주 해군기지 찬반 갈등이 고조될 것으로 보인다.

남원읍 해군기지 반대대책위 준비위원회(이하 남원읍 준비위)는 16일 오후 2시 서귀포시 신례2리에서 '위미 해군기지 건설계획 폐기 촉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남원읍 준비위는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위미 해군기지 건설문제는 '국가안보'를 넘어서 지역 주민의 생존과 공동체의 운명자체가 걸린 문제"라며 "그러나 군당국과 제주도정이 '참여정부'와 '특별자치도'에 전혀 걸맞지 않는 천박하고도 반민주적인 행태로 일관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남원읍 준비위는 "군당국이 이젠 '위미1리가 반대해도 기지건설으 추진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하고 있고 제주도정은 이를 방관하고 있다"며 "이는 남원읍 지역이 경제적, 문화적인 공동생활권임을 무시하는 작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남원읍 준비위는 군당국과 제주도정은 해군기지 문제가 위미리와 신례리를 비롯한 남원읍 전체의 문제임을 분명히 할 것을 촉구했다.

남원읍 준비위는 또한 "군당국은 '지역주민의 의견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면서 마치 지역주민들이 해군기지 유치를 찬성하고 있는 것으로 호도하고 있다"며 "해군은 지역주민의 의견을 왜곡하고 묵살하는 작태를 중단하고 공개 사과하라"고 밝혔다.

남원읍 준비위는 "해군기지 건설의 목표는 국가안보에 있는 것이지, 경제발전에 있는 것이 아니"라고 해군측이 밝힌 경제적 효과를 지적하면서 "해군은 기지건설의 득에 대한 과대포장을 중단하고, 본분에나 충실하라"고 일침을 가했다.

아울러 남원읍 준비위는 제주도정이 해군기지 건설 계획과 관련 분명한 입장을 밝힐 것을 주문했다.

남원읍 준비위는 "이미 위미1리, 위미2리, 신례2리 등 해군기지의 직접피해 당사자들이 반대입장을 분명히 한 만큼, 김태환 도정은 주민의 뜻을 따르라"고 촉구했다.

남원읍 준비위는 또 "김태환 도정은 겉다르고 속다른 도민 기만과 직무유기를 중단하고 해군기지 불허 입장을 명백히 하라"고 강조했다.

남원읍 준비위는 "해군당국과 제주도정이 계속해서  남원읍민들과 제주도민들을 기만하고 우롱한다면 남원읍의 모든 힘을 규합해 해군의 야욕을 분쇄할 것"이라며 "우리 지역을 희생양으로 삼으려는 제주도정 또한 용서치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남원읍 해군기지반대대책위 준비위원회는 위미1리 반대대책위를 비롯해 위미2리, 신례2리, 남원읍농민회 등이 연대, 남원읍 지역차원에서 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기 위한 공식 기구를 출범시킬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