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22:34 (목)
한라산 생물 다양성 정보를 '한 눈에...'
한라산 생물 다양성 정보를 '한 눈에...'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7.02.28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라산연구소,'한라산 데이터 북, 2007' 발간
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연구소(소장 강태희)는 제주의 상징이자 세계적인 자연생태계의 보고인 한라산의 다양한 생물상에 대한 정보를 수록한 학술책자인'한라산 데이터 북, 2007 (Data Book of Mt. Halla, 2007)'를 발간했다.

이번에 발간된 데이터 북에는 한라산의 종 분포에 대한 정보수집과 체계화된 자료구축을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자로수집 및 정리 등을 수행하여 한라산의 식물 1990종, 동물은 한라산국립공원내 곤충 2588종을 포함해 3250종의 목록 등을 수록했다.
 


데이터 북의 세부적인 내용을 보면 도입부에는 한라산의 위치와 면적, 오름 및 화구호 등 한라산의 지리.지형적 특성을 소개했다.

제2부와 3부에서는 한라산의 천연기념물 지정 동.식물 현황, 희귀 및 멸종위기종 현황, 제주특산종 및 제주지역 한정분포식물 등을 수록했고, 한라산에 분포하는 동.식물 목록을 한라산천연보호구역내 분포여부와 구분해 현재 세계자연유산으로 추진 중인 한라산천연보호구역의 생물상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한라산의 생물다양성을 쉽게 접할 수 있는 분류학적 자료의 제공은 아직까지 미흡한 실정으로서, 이번에 발간된 데이터 북은 한라산천연보호구역은 물론 제주지역의 동.식물 정보를 수록한 책자로서는 국내에서는 처음이다.

강태희 소장은 "다양한 생물자원의 소중한 가치를 알리고 보호와 보전의 필요성을 제시함은 물론 한라산의 동.식물 정보를 접할 수 있는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라산연구소는 이번에 발간된 데이터 북을 바탕으로 한라산의 동.식물상 정립을 지속적으로 추진함과 더불어 생물자원의 정보에 대한 자료구축과 우수 생물자원의 발굴 및 과학적인 종 보존의 토대를 마련하는 한편, 유관기관 및 국공립 도서관 등에 배부해 한라산의 생물다양성의 가치를 알리는 각종 교육 및 홍보자료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책자의 내용 중 수정보완 및 검토 등이 필요한 부분은 지속적인 조사연구를 토대로 향후 발간되는 증보판을 통하여 제시하기로 했다.

<문의> 한라산연구소(전화 710-408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