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6:01 (목)
저지리, 살기좋은 마을 본격 육성
저지리, 살기좋은 마을 본격 육성
  • 한애리 기자
  • 승인 2007.02.01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월 1일 행정자치부 공모서 최종 확정

제주시 한견면 저지리가 참여정부의 역점사업인 살기좋은 지역만들기 시범지역으로 최종 확정됐다.

2월 1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행정자치부는 전국 126개 지역 중 1차 서면심사와 현지실사, 브리핑 등을 통해 지역의 여건, 지역의 의지, 목표의 적합성, 지속가능성 등을 최종평가해 저지리 등 전국 30개 지역을 살기좋은 지역만들기 시범지역으로 최종 결정했다.

이에따라 한경면 저지리는 행정자치부로부터 3년간 특별교부세 20억원을 연차적으로 지원받아 살기좋은 지역 특구지정 등 지역공동체 함양을 바탕으로 살기좋은 지역사회 만들기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자연과 문화예술이 숨쉬는 에코 빌리지(Eco-Village)'를 마을비전으로 설정한 저지리는 지역의 개성과 부존자원을 기반으로 생태와 문화가 어우러지는 2복합형 살기좋은 지역 만들기에 주력할 계획이다.

살기좋은 지역 만들기 사업의 일환으로 특성있는 교육과 학교를 육성하고 청정분재 문화축제를 개최한다.

또 한라산전망 관측소 과학시설, 농촌형 목욕탕, 건강센터 설립, 민박주택 리모델링, 첨단미래 신.재생 태양광에너지 발전시설 등도 본격화 될 전망이다.

한편 제주도는 이번 중앙공모에서 탈락한 제주시 조천읍 선흘2리와 서귀포시 성산읍 성읍1리, 안덕면 감산리 등에 대해서는 제주도 차원에서 일정규모의 사업비를 지원해 살기좋은 지역사업 추진의 동기를 부여하고 내년 중앙공모에 재신청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