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33 (금)
"표선 송전선로 전면 재검토해야"
"표선 송전선로 전면 재검토해야"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7.01.23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3개 환경단체 23일 기자회견

제주도내 환경단체들이 표선분기 송전선로 건설사업과 관련해 전면적 재검토를 강력히 요구하고 나섰다.

제주환경운동연합과 제주참여환경연대, 곶자왈사람들 등 3개 환경단체는 23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이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갖고 이에대한 입장을 밝혔다.

이들 단체는 "한전은 지난해 조천읍 함덕리에서 선흘리, 대흘리를 거쳐 와산리에 이르는 조천분기 송전선로 건설사업에 대한 법률소송을 통해 공사중지명령을 받았으나, 올해는 무려 이것의 3배를 넘어서는 총길이 20km에 철탑 70기, 예산 150억원 규모의 표선분기 송전선로 건설사업을 강행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표선분기 송전선로가 건설되면, 남원에서 표선에 이르는 제주도 동남부 중산간 지역의 아름다운 경관이 파괴될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특히 철탑이 지나가는 계획선로는 지방도 1119호선 서성로의 '수망-가시간 에코로드 개설공사'와 국가지원지방도 97호선 번영로의 '성읍-표선간' 도로 확포장사업이 진행되는 지역과 매우 인접한 곳이기 때문에 이러한 도로공사와 함께 지중화가 가능한 곳임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한 제대로 된 검토나 도로개발사업과 관련한 적극적인 협의가 매우 부족했다"고 꼬집었다.

송전선로 건설과 관련해 계획의 수립 및 환경영향평가 과정에서 지역주민들을 포함해 도민들에 대한 자세한 정보제공 및 의사수렴, 의사결정참여의 기회가 전무한 점도 문제로 지적됐다.

이러한 문제점을 지적한 후, 이들 단체는 "표선분기 송전선로를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하며, 이 사업과 관련한 모든 사항을 지역주민과 도민들에게 공개하고, 의견수렴 및 의사결정의 각 단계에 참여시킬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또 "제주도는 표선분기 송전선로 사업의 재검토와 함께 송전선로를 지중화할 수 있도록 관련 조례를 제.개정해서 제주도의 아름다운 경관보전과 주민권리 보장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