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간벌 참여, 세계 과일과 경쟁할 수 있는 힘"
"간벌 참여, 세계 과일과 경쟁할 수 있는 힘"
  • 박규헌
  • 승인 2007.01.19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기고] 박규헌 제주특별자치도 감귤정책과 과장

올해는 감귤 값이 좋은 가격으로 꾸준하게 유지되면서 우리 감귤 농업인들이 모처럼 만족하고 있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004년부터 금년까지 감귤 가격이 3년 동안 좋게 형성되는 것은 그동안 우리 감귤 재배 농업인들의 면적 구조조정을 위한 폐원과 간벌 그리고 토양피복(타이벡)재배 등 고품질 감귤 생산을 위한 피땀 어린 노력의 결과라고 생각하면서, 감귤 정책의 실무자인 제주특별자치도 감귤정책과장으로서 그동안 열심히 노력하여주신 감귤 재배 농업인을 비롯한 도민 여러분께 고마운 말씀을 먼저 드리고 싶다.

이렇게 감귤가격이 좋아지면 감귤재배농업인 들의 경제가 좋아지는 것은 물론이고 지역경제 활성화의 밑바탕이 된다는 것은 우리 모두가 잘 알고 있는 사실이다.

지난해 12월에 한미 FTA 협상과 관련하여 감귤특별대책위원회 및 국회의원들이 미국의 오렌지 재배 실태를 조사한바 있고 제주지역 농업협동조합장들이 스웨덴 등 유럽의 오렌지 및 감귤재배 및 유통실태를 조사하고 돌아왔다.

외국에 나가서 우리 감귤과 경쟁하고 있는 오렌지 및 감귤의 재배 실태를 보고 한결같이 느끼는 점은 모두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품질향상을 위해서 엄청나게 노력하고 있다는 점이다.

우리도 그동안 폐원과 간벌 등 품질향상을 위해 노력을 하고 있으나 다시 한번 마음에 다짐을 해야 하는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금년을 『고품질 안정생산 유통혁신』의 해로 정하고 국비와 도비 25억원 지원하여 간벌 1,000ha와, 50ha의 폐원 추진을 계획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노력을 다해나갈 계획이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것과 같이 고품질 감귤생산과 개방화 시대에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밀식 감귤원의 간벌 및  토양피복재배 및 폐원이 반드시 필요하며, 이러한 사업의 목표달성은 구호만으로 이루어 질 수 있는 것이 아니고 감귤재배농가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어야 성공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노약자, 부녀자 감귤농가들은 간벌일손이 부족한 농가를 지원하기 위하여 읍면동사무소에 일손돕기 지원창구 마련하고 각 기관 단체의 지원을 접수하고 있으므로 온 도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 드린다.

올해에도 맛있는 감귤이 생산되어 4년 연속 좋은 값을 받고 감귤재배농가의 얼굴에 밝은 웃음이 가득하길 소망해 본다.

<박규헌 제주특별자치도 감귤정책과 과장>

#외부원고인의 특별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