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주차장 부지 제주문학관 건립 안된다는 것 몰랐나?”
“주차장 부지 제주문학관 건립 안된다는 것 몰랐나?”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7.10.17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명만 의원, 부실 용역 때문에 제주문학관 건립 무산 집중 추궁추경에 실시설계비까지 반영해놓고 사업 추진 제동 “누구 책임?”
김명만 제주도의회 의원이 17일 행정사무감사에서 부실 용역 때문에 제주문학관 건립 사업에 제동이 걸린 문제를 지적하고 나섰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주 지역 문인들의 숙원 사업인 부실 용역 때문에 제주문학관 건립 사업에 사실상 제동이 걸렸다.

 

당초 제주도가 제주문학관을 건립하려고 했던 옛 제주시청 부지가 주차장 부지로 돼있어 매각 또는 양도가 불가능한 것으로 확인됐기 때문이다.

 

제주도의회 김명만 의원(더불어민주당, 이도2동 을)은 17일 도 문화체육대외협력국을 대상으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이 문제를 지적하고 나섰다.

 

김 의원에 따르면 도는 올해부터 2020년까지 사업비 105억원을 들여 지하 1층, 지항 2층, 연면적 2500㎡ 규모로 제주문학관을 건립한다는 계획을 수립, 추진중이다.

 

이를 위해 제주도는 지난해 7월부터 12월까지 제주대 탐라문화연구원에 의뢰, ‘제주문학관 건립사업 추진을 위한 타당성 기초조사 연구 용역’을 실시했다. 이 용역에서 1순위 후보지로 선정된 곳이 옛 제주시청 부지였다.

 

도는 올 6월 1차 추가경정예산에 실시설계비 2억원을 반영, 사업을 본격 추진하려 했지만 전혀 예상치 못한 문제로 발목이 잡혔다.

 

현행 주차장법에 따르면 주차장이 조성될 경우 다른 목적으로 매각 또는 양도할 수 없도록 하고 있어 옛 제주시청 부지의 경우 건물을 지을 수 없는 것으로 확인됐기 때문이다.

 

게다가 용역에서 2순위 후보지로 제안됐던 기상청 주변은 사유지이고 각각 3, 4순위 후보지였던 제주시민회관과 옛 방송통신대 건물은 이미 행복주택 건립 계획이 수립돼 있어 제주문학관은 건립 부지가 아예 없는 상태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실시설계비까지 모두 반영됐는데 이같은 문제가 발생한 것은 용역 자체가 부실하게 이뤄졌기 때문”이라면서 “기본적으로 부지를 제시할 때는 기본적인 현황 파악이 이뤄져야 하는데 입맛에 맞는 부지만 선정하려다 보니 이렇게 된 것”이라고 질타했다.

 

더구나 담당 부서에서는 행감 자료를 제출하면서 이 사업에 대해 ‘부지 미선정’이라고 적힌 자료만 제출한 것으로 확인되기도 했다.

 

김 의원은 제주문학관 건립 사업이 원 지사의 공약사항이라는 점을 들어 “부지 선정 문제를 신중하게 검토해야 할 담당 부서에서 부지 현황에 대한 검토조차 없었다는 것은 문화예술정책을 이끌 부서로서 자격이 없는 것 아니냐”고 담당 부서의 허술한 공약사업 관리 문제를 꼬집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