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8:31 (목)
제주4.3 미국·UN 책임 요구 10만인 서명운동 시작
제주4.3 미국·UN 책임 요구 10만인 서명운동 시작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7.10.17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3 70주년 기념사업회·유족회·범국민위 17일 미 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민간인 학살 책임 인정·사과, 미 군정-군사고문단 역할 공동조사 등 요구
제주4.3에 대한 미국과 UN이 책임있는 조치를 촉구하면 10만인 서명운동이 시작됐다. 4.3 70주년 범국민위 등 관련 단체들이 17일 광화문 광장 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사진=제주4.3 70주년 범국민위원회

 

제주 4.3에 대한 미국과 UN의 책임 있는 조치를 요구하는 10만인 서명운동이 시작됐다.

 

4.3 당시 제주도민 대량 학살의 시발점이 됐던 미 군정의 포고령 선포일은 10월 17일을 맞이해 도민 학살에 대한 중대한 책임이 있는 당사자인 미국의 책임을 묻기 위한 서명 운동을 범국민적으로 확산시켜 나가기 위한 차원에서다.

 

제주4.3 70주년 기념사업회와 제주4.3희생자유족회, 제주4.3 70주년 범국민위원회는 17일 서울 광화문광장 미 대사관 앞에서 ‘10만인 서명운동 선포식’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 참가 단체들은 이날 회견에서 “제주4.3은 미 군정이 통치하던 시기에 발생한 민간인 대량 학살 사건”이라면서 “미 군정 시기와 미국 군사고문단이 한국군에 대해 작전통제권을 행사하던 시기에 3만명이 넘는 제주도민이 억울하게 희생됐지만 70년이 지나도록 미국 정부는 아무런 말이 없다”고 미국의 책임있는 자세를 촉구했다.

 

특히 이들은 4.3 발발 직후 미 군정이 브라운 대령을 제주지구 미군 사령관으로 파견, 제주 현지의 모든 진압작전을 지휘, 통솔했다는 점을 들면서 ‘원인에는 흥미 없다. 나의 사명은 진압 뿐’이라는 브라운 대령의 발언에 대해 “미 군정이 제주4.3이 대량 학살로 비화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음을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라고 강조했다.

 

이에 단체들은 미국의 4.3 민간인 학살에 대한 책임 인정과 공식 사과, 미국과 한국 정부의 4.3 당시 미 군정-군사고문단 역할에 대한 공동조사, UN의 4.3 학살 진상조사와 미국과 한국 정부의 책임있는 조치 등 요구사항을 밝혔다.

 

참여 단체들은 10만인 서명운동 선포에 따라 앞으로 국내‧외에서 본격적인 서명운동에 나설 예정이다.

 

 

우리나라 국민 뿐만 아니라 4.3의 진상 규명과 책임을 촉구하고 인권과 평화의 가치를 지켜나가자는 제주4.3의 정신이 동의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오프라인과 구글 서명, 사회관계망(SNS) 등 온라인 서명운동도 병행하기로 했다.

 

국제 온라인 시민단체인 아바즈 등과 공동으로 서명운동을 진행, 내년 4.3 70주년을 기점으로 제주4.3을 전 세계에 알리는 데 힘을 쏟는다는 게획이다.

 

서명운동은 내년 3월 31일까지 1차로 진행한 뒤 제주4.3 70주년 기념행사가 열리는 4월 8일 광화문 광장에서 공식 기자회견을 갖고 미 행정부와 유엔 관련 위원회에 서신과 함께 서명운동 결과를 전달할 예정이다. 이어 10월까지 2차 서명운동이 이어지게 된다.

 

이날 회견 직후 참가 단체들은 이같은 내용의 영문 기자회견문을 전달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범국민위 상임공동대표인 정연순 민변 회장과 양윤경 4.3유족회장, 박용현 한국전쟁유족회 공동대표, 허영선 제주4.3연구소장을 비롯해 범국민위 공동대표인 허상수 재경4.3유족회 공동대표, 조창익 전교조 위원장, 정세훈 민예총 이사장, 박래군 인권중심 사람 소장, 정진호 NCC 인권센터 소장, 박찬식 운영위원장, 박진우 사무처장, 제주위원회의 강정효 상임공동대표와 강호진 집행위원장, 양성주 제주4.3희생자유족회 사무처장, 양동규 문예위원장, 강성실 사무국장, 노수희 범민련 의장, 김영정 진보연대 집행위원장, 양한웅 조계종 사회노동집행위원장, 구수정 한-베트남평화재단 상임이사와 재경 4.3 유족 등이 참석했다.

 

제주4.3에 대한 미국과 UN이 책임있는 조치를 촉구하면 10만인 서명운동이 시작됐다. /사진=제주4.3 70주년 범국민위원회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