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19 12:01 (화)
제2공항 반대 농성장 찾은 사제들 “제2의 강정마을 우려”
제2공항 반대 농성장 찾은 사제들 “제2의 강정마을 우려”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7.10.16 17:33
  • 댓글 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문권 신제주성당 주임신부 등 3명 방문 … 건강 유의해줄 것 등 당부
강원보 성산읍반대대책위 집행위원장이 16일 도청 앞 농성장을 찾은 현문권 신부 등에게 졸속적인 제2공항 추진의 문제점을 설명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제주 제2공항 건설 반대를 위한 단식 농성과 도청 앞 천막 농성이 일주일째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16일 오전 천주교 사제들이 농성장을 방문했다.

 

이날 농성장을 찾은 이들은 현문권 신제주성당 주임신부와 임남용 성산포성당 주임신부, 현성훈 제주애덕의 집 담당 신부 등 3명이었다.

 

추석 연휴가 끝나마자자 지난 10일부터 농성이 시작된 후 도내 시민사회단체들과 정당 관계자들이 농성장을 잇따라 방문하고 있지만 종교계에서 농성장을 찾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비 날씨 속에 천막농성장을 찾은 이들은 강원보 성산읍 반대대책위 집행위원장으로부터 국토교통부와 제주도의 일방적인 사업 추진 강행 움직임에 대한 상황과 함께 자신들이 극한 투쟁에 나설 수밖에 없는 이유 등을 자세히 설명했다.

 

강 위원장은 제주도가 지난달 24일 국토부에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요구하는 공문을 보낸 데 대해 “제주도는 공문에서 제2공항 건설 찬성 여론이 63.7%라는 점만 적시했지만 실제 여론조사 내용을 보면 제2공항 입지를 성산 지역으로 정한 타당성 조사를 재실시해야 한다는 여론이 41.8%나 된다”면서 도가 사업의 조속한 추진의 근거로 제시한 내용이 빈약하다는 점을 집중적으로 제기했다.

 

현 신부 등은 일주일째 단식 농성을 이어가고 있는 김경배 부위원장의 건강을 염려하면서 제2공항 건설을 둘러싼 갈등이 제2의 강정마을이 되지 않을까 하는 점을 가장 크게 우려하고 있음을 내비쳤다.

 

특히 현문권 신부는 지난해 신제주성당 피습 사건 당시 강우일 주교가 교통 문제와 쓰레기, 하수 처리 문제의 근본 원인이 탐욕적인 자본에 있다는 점을 지적한 강론 내용을 상기시키면서 제2공항 문제도 이와 직결돼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성산 지역 주민들이 제2공항 찬성, 반대로 주민들간 갈등 양상으로 치달을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기도 했다.

 

현 신부 등은 20분 가량 대화 시간을 가진 뒤 농성장을 떠나면서도 각별히 건강에 유의해달라는 당부를 다시 하는 것을 잊지 않았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간장게장 2017-10-17 17:57:09
사제여러분 조원진의원도 박근혜 석방을 위해 8일째 단식중입니다. 거기는 왜 안 찾아가시나요? 사람의 목숨이 어디는 중요하고 어디는 중요하지 않나요? 그런것이 종교입니까?

도민 2017-10-17 13:08:56
설명회도 들을려 하지안고 무조건 반대 시민단체가 제주도민 대표인것처럼 착각 하는건 아닌지ㅎㅎ반대하는 몇몇 사람들 때문에 도민전체가 희생하라~웃기는 애기다 국토부 그리고 제주도정은 최대한 빨리 착공하고 제주도민 공항 이용하는데 불편함을 해소하라~

도민 2017-10-17 10:51:56
아뇨 제2공항 들어서면 제주도 망합니다.
반드시 제2공항 철수시켜야 마땅하다고 봅니다.

성산사랑 2017-10-17 07:30:08
무조건 반대만하지말고 제발 대화해서 타협점을 찾으세요.2공항은 반드시 들어서야 제주도가 세계적인 관광지로 거듭납니다

우성 2017-10-16 23:02:08
지랄들 한다~~~~민비 놈들아~~~앞으로 빈대파들은 공항 이용하지 마라...땟목타거 다녀....다 경제발전...국책사업...발전을 위해 누군가는 헌신을 했거늘...요것들은...완전 이기주의자들....민비놈들....설명회도 무산시키고...개호로 쉐끼들....그냥 보상 더해달라 해라...너거보면 토할것 같다....비행기표도 못구해....맘대로 가고 싶을때 못가...앞으러 공항 사고도 불보듯 뻔하고...1분에 1대씩..와우~~이놈들아...비행기 사고나면 너거가 책임져라 알겠냐~??????민비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