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7:38 (금)
<속보> “제주 제2공항 재검토까지 단식 투쟁 전개”
<속보> “제주 제2공항 재검토까지 단식 투쟁 전개”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7.10.10 11:40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공항반대위 10일 제주도 ‘제2공항 추진 요청 공문 발송’ 관련 회견
“지금도 주민 의견 묻지 않고 일방‧독단적인 방식으로 모든 절차 강행”
제주제2공항반대위 관계자들이 10일 오전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정민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속보=제주특별자치도가 자체 여론조사 결과를 토대로 최근 국토교통부에 제2공항 사업의 조기 추진 요청 공문을 발송한 것으로 확인(미디어제주 10월 9일 보도 <여론조사 결과는 ‘쉬쉬’하면서 제2공항 조기추진 요청 “왜?”>)되면서 반대 단체들이 단식 투쟁에 나섰다.

 

제주 제2공항 성산읍 반대대책위원회(이하 제2공항반대위)는 10일 제주도청 앞에서 ‘제주 2공항 기본계획 수립 저지 총력 투쟁’을 결의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제2공항반대위는 이날 회견에서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국토교통부에 공문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도민 의견을 왜곡했고 용역의 방향을 정했다”며 “지금도 주민 의견을 묻지 않고 일방‧독단적인 방식으로 모든 절차를 강행하려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피해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묵살하고 결론도 안 난 5개 마을 이장들과의 간담회 결과를 왜곡해 피해지역 주민들 대다수가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조속히 원한다는 공문을 국토부로 발송했고 현재 전략환경영향평가가 발주돼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제2공항반대위는 “국가인권위원회가 지난 1월 6일 환경부장관에게 공공사업에서 주민들에 대한 환경 정보접근‧이용권, 절차 참여 보장을 강화하는 권고안을 내놨음에도 전략환경영향평가가 일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제주도는) 지난달 27일 피해 주민과 국토부의 협의를 부대조건으로 낸 국회 명령을 무시하고 제주도민을 상대로 설명회를 진행하려다 무산되자 다시 국토부에 제주 제2공항을 조기 추진해 달라는 공문을 보냈다”고 강조했다.

 

제주제2공항반대위 관계자들이 10일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마친후 단식 및 천막농성장으로 자리를 옮겨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제2공항반대위는 이에 따라 “이 시간 이후로 공정하지 않고 독선 가득한 원희룡 도정에 맞서 천막농성과 단식투쟁을 결의하게 됐다”며 “제주 제2공항이 원천 재검토되는 순간까지 반대위와 제주도민이 연대해 필사적인 투쟁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단식투쟁은 제주도청 정문 앞 인도에 마련된 천막에서 진행될 예정이고 김경배 제2공항반대위 부위원장을 시작으로 '릴레이' 형태로 이뤄질 예정이다.

 

제2공항반대위는 “만약 전략환경영향평가 발주 때처럼 피해 주민 의사가 반영되지 않은 제주도정의 공항 조기 추진 공문에 의해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이 추진된다면 국토부를 적폐 세력으로 규정해 모든 국민과 연대, 극단의 투쟁을 전개하겠다는 각오를 이 자리에서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문재인 정권을 말로만 공정한 정권, 사람이 먼저인 정권이라 하지 말고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행동으로 보여주기 바란다”며 “절차적 투명성을 상실한 제2공항 추진을 바로잡아 달라. 그렇지 않다면 제주도에서부터 정권 저항운동이 일어 날 것임을 경고한다”고 역설했다.

 

<이정민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민 2017-10-10 12:10:41
몇 안되는 주민 환경단체 때문에 도민전체 제주도 이용하는분들 위험 그리고 불편함을 감수 하라고 ? 그래선 절대안됨 하루속히 제2공항 추진하라 국토부 도정은 도대체 뭐하나? 공항 이용객을 위험을 감수하고 제주공항을 이용해야하나~ 조속히 제2공항 추진하라

한라 2017-10-10 14:06:34
도대체 뭐냐~~~
공항 빨리 지어라~~~
겁나서 비행기 탈수가 없다
공중에서 비행기끼리 충돌사고 나봐야 정신차리지

릴레이 2017-10-10 14:52:15
단식농성 릴레이로 하십니까? 뭐 단식하는건 상관없는데 단식이 당신들의 주장을 관철시키기 위한 수단이라고 생각하지 마십시요. 당신들이 수단이라고 생각하는 단식이 누군가는 현실이라는것을

원래제주 2017-10-10 17:57:23
단식농성 끝까지 하세요
이참에 반대세력들 모조리 죽으면 반대하는 사람들 없어지겠네
잘 됐네
한번 끝까지 해보세요 ~~~~~ 저는 이제 배고파서 저녁먹으러 가야겠네요^^
수고하세요~~~

원래제주 2017-10-10 18:01:26
참 까먹은게 있어서 다시 글 올립니다.
반대단체들 모두 단식하세요 이참에 모두 돌아가시면 조용해 질것 같은데
빠진분 있으시면 안되요~~~~~한꺼번에 하시고 4일정도후면 물도 못먹고 단식하니까
농성장에 아무도 없어야지 정상이겠죠?
살아있으면 뭔가 남 모르게 화장실까서 빵 먹은걸루 간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