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제주해군기지 찬성·반대 댓글 조작 있었다” 충격 증언
“제주해군기지 찬성·반대 댓글 조작 있었다” 충격 증언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7.09.29 0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사이버사령부 관계자 JTBC 인터뷰 “온라인상에 독약 뿌린 것”
“여론동향·댓글조작 결과 등 국방부 장관, 청와대에도 보고” 증언
이명박 정부 당시 군 사이버사령부 심리전단에서 제주해군기지에 대한 찬반 여론을 호도하기 위한 댓글 조작이 조직적으로 이뤄졌다는 증언이 나와 충격을 주고 있다. ⓒ 미디어제주

 

이명박 정부 당시 청와대와 군 사이버사령부가 제주해군기지 찬반 여론 조작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는 가운데, 실제로 당시 사이버사령부에 근무했던 관계자로부터 충격적인 증언이 나왔다.

 

28일 저녁 JTBC 뉴스룸에 출연한 김기현 전 사이버사령부 530단 부이사관은 우선 “지난 2009년 기무사에서 20여일 동안 근무할 당시 기무사가 이미 사이버사령부 530단과 거의 비슷한 업무를 하고 있는 걸 봤다”고 증언했다.

 

김 전 부이사관은 이에 대해 “기무사는 방첩 업무를 주로 하고 530단은 사이버심리전 업무를 수행하는 곳”이라면서 “기무사에서 심리전 업무를 수행한다는 것은 명백한 위법이고 부적절한 행위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자신이 단장 직무대행을 할 당시 직접 새벽 4시에 요원들이 만들어온 보고서를 A(작전 대응 결과), B(여론동향 압축 내용), C(여론 동향)로 만들어 스크린한 뒤 6시10쯤 사령관이 상황실로 와서 스크린하면 배부선을 결정해 보고서를 복사했다고 당시 상황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이런 방법으로 작성된 A, B 보고서는 장관실과 의장실, 정책실장실로 집어넣고 나머지 법무장급은 C 내용을 배포한 뒤 청와대 시스템으로 A, B, C가 다 온라인으로 보내졌다는 것이다.

 

이 대목에서 그는 손석희 앵커로부터 ‘직무 대리를 잠깐씩 하면서 문서를 나눌 때 어떤 내용이 있었는지 기억하는 내용이 있느냐’는 질문을 받았다.

 

그는 이같은 질문에 “주로 A는 대통령을 비난하는 내용, 더 나아가서 국방이나 국가정책, 즉 제주해군기지. 예를 들면 제주해군기지 건설 반대 그러면 최초 여론이 나왔을 때 반대가 90, 찬성이 10 그러면 우리 작전 요원들이 밤새 작전을 해서 반대를 다운시켜 반대를 90에서 20으로, 찬성을 10에서 80으로…”라고 답변했다.

 

앵커가 다시 ‘그걸 조작한다는 얘기냐’고 묻자 그는 “조작이 아니고 우리 요원들이 인터넷상에 들어가서 댓글의 양을 적는(늘리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이버사령부 요원들의 댓글 작업이 주로 일과 외 시간에 이뤄졌다는 증언이 나오기도 했다.

 

그는 “네티즌들이 댓글을 주로 저녁에 많이 하다 보니까 우리 요원들은 일과 외 시간에 집에 가서 ‘자가 대응’을 해서 시스템에 올리면 그 시스템이 바로 상황실로 들어온다. 그걸 취합해서 아침에 보고를 하는 거다”라고 말했다.

 

해군기지 건설 외에 다른 것도 있느냐는 질문에 그는 “대통령에 대한 비난이 확장되는 것을 저지하거나 예방하는 거다. 그래서 대통령이 독도를 갔다 그러면 네티즌들이 ‘왜 독도를 갔느냐’, ‘갈 필요 없는데…’ 그러면서 대통령 비난 90%, 대통령 찬성 10% 그러면 또 밤새 우리 요원들이 작전하면 대통령 찬성 70%, 반대 30%로 이렇게 하는 거죠”라고 또 다른 사례를 들기도 했다.

 

그는 이같은 사례를 들면서 “결론적으로 이렇게 말하면 안 되겠지만 온라인상에 독약을 뿌리는 거나 마찬가지”라면서 “선거 당시에도 ‘정책 측면 지원’이라는 업무를 하는 과정에서 지역 감정을 조장하는 내용을 본 적이 있다”고 증언했다.

 

당시 국방부 장관이었던 김관진 장관에게 직접 보고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장관을 직접 보지는 않았고 수행비서에게 전달했다”고 답변했고, 청와대로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 올린 내용은 국방비서관실로 간다고 설명했다.

 

그는 “요원들에게 매일 교육을 하면서 ‘우리는 북한과 싸워 이기는 부대가 돼야지 이렇게 여론상에서 오해받는 일을 안했으면 좋겠다’, ‘국정원이 25만원 돈 준 것도 반납했으면 좋겠다’, ‘우리 업무와 맞지 않다’는 그런 얘기를 한 적이 있다”면서 당시 심적 고통이 적지 않았음을 토로하기도 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