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제주 압축포장 쓰레기 야적 심각”
“제주 압축포장 쓰레기 야적 심각”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7.09.27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환경운동연합 “광역소각장 신설까지 10만t 이를 듯”
플라스틱류 1회용품 반입·유통 금지·환경세 부과 등 촉구
 

제주지역의 압축포장 쓰레기 야적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27일 정보공개를 통해 제주도이 압축포장 쓰레기 야적량을 확인한 결과 지난 7월까지 모두 3만5866t이 야적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압축포장 쓰레기 야적이 2015년 8월부터 본격 시행된 점을 감안할 때 연간 1만8000t이 야적된 셈이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2013년 압축포장 쓰레기가 가져올 문제를 명확히 설명하고 오랜 기간 야적 시 압축포장이 헐거워지거나 내부가스 압력으로 파손될 수 있음을 수차례 경고해 왔다”고 강조했다.

 

또 “압축포장 쓰레기를 외부 민간 발전소에 처리할 경우 유기물이 상당부분 포함되면 연료로서 질이 떨어지고 대기오염 물질이 많이 생성돼 발전소가 처리를 꺼리게 되는데다 처리를 하더라도 비용이 크게 증가할 수 있다는 분석도 했다”고 역설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이런 경고에도 불구 사업이 추진돼 문제들이 그대로 나타나고 있다”며 “환경피해는 물론, 민간 발전소로의 처분도 쉽지 않다. 처리비용이 1t당 12만3000원으로 올해 예상 처분량 1만4000t을 감안하면 최소 17억2000만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제주시가 올해도 약 3만t의 압축포장 쓰레기를 생산할 예정으로, 예상 처분량을 제외하고도 1만6000t이 야적될 것”이라며 “현재 야적된 압축포장 쓰레기를 합할 경우 최소 4만t 이상의 압축포장 쓰레기가 야적될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이런 추세가 광역소각장인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가 세워지고 본격적으로 소각 작업이 시작되는 시점까지 이어질 예정”이라며 “결국 광역소각장 신설 전까지 제주도에는 적어도 7만t, 많게는 10만t 정도의 압축포장 쓰레기가 야적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이에 따라 △음식물쓰레기종량제 이른 시일 내 전도 확대 △1회용품 적극적인 규제책 시행 △단기적인 감량정책으로 비닐쇼핑백 등 특정 1회용품 제한조치 △중장기적으로 플라스틱류 1회용품 반입 및 유통 금지 △모든 1회용제품 환경세 부과 등을 행정당국에 촉구했다.

 

<이정민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