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원희룡 “대중교통 개편 한 달 … 도민과 함께 이제 시작”
원희룡 “대중교통 개편 한 달 … 도민과 함께 이제 시작”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7.09.26 11:2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개 노선 신설, 29개 노선 시간 조정 등 한 달간 6차례 개선 이뤄져
함덕~하귀 시내급행버스 도입, 연북로 등 도심 순환버스노선 개설키로
원희룡 지사가 26일 대중교통 체계 개편 후 한 달이 지나면서 시행 과정에서의 개선 내용과 앞으로의 추진 방향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 전역에 걸친 대중교통체계 개편이 이뤄진 지 한 달만에 원희룡 지사가 시행 초기 혼란과 불편사항을 개선, 끝까지 책임지고 정착시키겠다는 의지를 거듭 천명했다.

 

원희룡 지사는 26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도지사 선거 출마를 선언하면서 ‘다음 선거가 아니라 다음 세대를 위한 도지사가 되겠다’고 했던 자신의 약속을 상기시키면서 “다음 세대를 위해 반드시 추진해야 할 정책 중 하나가 승용차 중심에서 대중교통 중심으로 전환하는 대중교통 체계의 개편”이라고 밝혔다.

 

한 달 동안 모두 6차례에 걸쳐 개선된 사항을 보면 노선 신설 11개 노선, 시간 조정 29개 노선, 노선 조정 16개 노선, 증차 4개 노선 등에 대한 개선이 이뤄졌다.

 

원 지사는 “시행 1개월간 노선과 배차 간격, 통학‧통근, 정류소, 버스정보시스템, 버스시간표 안내, 환승, 인도 축소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에서 불편이 제기됐다”면서 “도민들이 느끼는 불편과 혼란은 방치하지 않고 개편된 대중교통체계가 정착될 때까지 책임지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개편 효과가 만족할 수준은 아니지만 분명하 나타나고 있고 더 좋아질 것이라는 흐름과 희망도 보인다”면서 개편 후 18일간(8월 26일 ~ 9월 12일)의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버스 이용객은 모두 287만7000여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7% 늘어났으며 1일 평균 14만8700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만여명이 더 버스를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그는 “개편 초기 당장 고칠 수 있는 대응조치는 9월말로 마무리하고, 12월말까지 3개월간 추가 조정을 통해 도민 불편을 해소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더 빠른’ 대중교통을 실현하기 위해 올해 안에 함덕~하귀 구간을 잇는 시내 급행버스를 도입하고 내년부터 연북로 등 도심 외곽을 운행하는 순환노선 신설과 심야버스 운행을 확대하는 등의 추가 대책도 내놨다.

 

특히 그는 “앞으로 과학적인 교통정책을 수립, 수용 가능한 수준에서 차량 운행을 관리하는 ‘차량총량제도 도입을 정밀하게 검토해 나가겠다”면서 렌터카 총량제, 자가용 운행을 제한하는 부제 실시와 함께 차량 증가를 억제하는 차고지증명제를 확대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버스 준공영제에 따른 과도한 비용 투입에 대한 질문에 그는 “대중교통 요금 수입을 도가 관리하기 때문에 지금은 400억원 수준에서 출발하고 있고 200~300억원 정도의 추가 재원은 복권기금에서 130억원을 출연, 일반예산에서 신규로 투입하는 것은 최소화하고 추가 인프라 구축과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데 투자하겠다”고 답변했다.

 

버스 우선차로제와 관련, 우선 중앙차로제 개통 시기에 대한 질문을 받고 그는 “사실 8월말까지 됐어야 하는데 굴착해보니까 지도상에 없는 매설물 때문에 공사가 지연돼 대중교통은 물론 승용차 이용자들에게 불편을 끼쳐 죄송하다”면서 “10월말까지 공사가 모두 완료되면 시행 효과를 연말까지 면밀히 검토해 시범구간 도입에 따른 효과와 자료 등을 검토, 우선차로제 구간을 확대할 것인지 다른 판단을 할 것인지 등을 검증하겠다”고 밝혔다.

 

또 행복택시 확대 시행에 대해서는 “빠르면 연내, 늦어도 내년 1월부터 전 읍면지역 확대 시행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보다 안정적인 시행을 위해서는 교통복지카드와 연동시켜야 하는데 시스템 구축과 안정적인 구동을 위해 내년 7월까지 목표로 하고 있지만 몇 달이라도 앞당겨지도록 독촉해 카드 시스템이 완비 되는대로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원희룡 지사가 26일 대중교통 체계 개편 후 한 달이 지나면서 시행 과정에서의 개선 내용과 앞으로의 추진 방향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글쎄료 ㅠㅠ 2017-09-26 11:50:46
불편을 익숙하게 만드는 것은 개선이 아니다.
한달이 지났는데 이제 시작이라면 더 많은 불편 감수하고
익숙하게 만든다는 건데 ㅠㅠ
좀 잘했으면 좋겠는데 ㅠㅠ 탁상행정이란 얘기가 사실이 아니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