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9:15 (목)
[전문] 원희룡 지사 제주도인터넷신문기자협회 티타임 발언
[전문] 원희룡 지사 제주도인터넷신문기자협회 티타임 발언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7.09.15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예래휴양형주거단지 관련

 

- 어제 제주지법에서 예래휴양단지 판결이 있었다. 제주도와 JDC 입장에선 따끔한 판결일 수 있는데, 앞으로 어떻게 하실 생각이신지?

 

“보고만 받았고, 여러 부서와 JDC 차원의 협의는 못했다. 관광국장 차원에서 상황을 파악하고 있을 거다. 큰 원칙은 어차피 법원에서 내려진 판결이면 그에 맞게 정리할건 정리하고, 새로 접근할 건 접근해야지 이것을 편의적으로 돌아가거나 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다.”

 

- 중간에 제주특별법 개정도 했는데.

 

“특별법 개정은 이해하셔야 하는데, 당장은 버자야와 손해배상 소송이 붙어 있기 때문에 방어성격이 강하다. 제주도에 손해배상이나 구상권 왔을 때 ‘우리가 할건 다 했다’는 차원이지, 이것을 예래단지나 다른 유원지에 적용하겠다는 것은 아니다.

 

새로 하더라도 유원지에 30% 이상 적용해야 하는 것은 모두 적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예래만 예외로 인정해서 옛날에 했던대로 사업하겠다는 뜻은 아니다.

 

대신 특별법에 대해 제주도의 재량권을 제주도에서 자체 조례 제정권도 없는 상태로 간다면, 버자야 입장에서는 ‘아무리 투자하려고 해도 불가능하기 때문에 통으로 물어내라’는 빌미를 줄까봐 ‘당신들이 투자를 제대로 하지 않은 책임이 큰 것 아니냐. 당신들이 제대로 했다면 우리는 우리로서 최선을 다했다’는 입장이 큰 거다.

 

이것 때문에 당시 야당 국회의원들도 ‘그 정도면 일단 협조해줘야 하는 거 아닌가’ 해서 통과했지, 그렇지 않고 ‘저게 버자야만 예외로 적용해서 유원지가 아닌 걸 유원지로 인정하자’는 차원이었다면 통과시키지 못했을 거다.

 

뭐 입장이 180도 곤란하게 된 것은 아니고, 우리는 어차피 버자야와 소송이 붙어있고, 불똥이 제주도로 오고, 제주도가 물게 되면 피해는 도민들에게 가기 때문에 소송에 대처해 나갈 것이다.

 

그것과 무관하게 저 사업이 적법한 것인지, 제주의 관광개발과 유원지 방침에 비춰 만약에 저걸 새롭게 추진한다면 어떤 내용으로 돼야 하는 거냐고 했을 때는 그걸로 할 수 없다는 것에 대해, 물론 항소가 남아있긴 하지만 일단 법원 판결이 그렇게 내려져 있기 때문에 그걸 받아들여서 소송과정이든 앞으로 예래단지 자체의 미래에 대해서는 출발점에서 다시 검토해야 하는 것 아니냐. 그런 게 우리 원칙적인 입장이다.

 

새롭게 부서간 회의를 한 것은 아니다. 지금까지 왔던 큰 전제가 그런 거다.”

 

◆ 행복주택 사업 관련

 

- 지금 도남 옛 시청사 부지에 행복주택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그곳을 선정한 이유가 국비지원 이유도 있었다. 사업을 꼭 그곳에서 추진해야 하는지. 원도심도 있고 미분양 주택을 이용한 사업도 가능했을 텐데.

 

“아직 저축을 못한 청년세대와 무주택자들을 위한 공공주택 공급이 필요한 것은 대부분 인정할거다.

 

그런데 어떤 여건에 공급할거냐 했을 때 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직장과 주거가 근접해야 한다는 거다. 교통이 편리해야 한다. 서민, 청년일수록 대중교통 접근이 가능해야 한다. 그게 원칙이다. 행복주택도 그렇다.

 

그게 아닌 상태에서는 행복주택 여건이 안된다. 교통접근이 좋고 직장과 주거가 가까운 곳에 젊은 층과 신혼부부를 중심으로 한 사회초년생들에게, 이게 주거약자고 양극화의 지속적인 근원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 양질의 입지에 좋은 주택을 공급해 해소시켜 나가자는 거다.

 

제주에서 이게 가능한 곳은 현재 옛날 시청사 예정부지라던가 노형. 연동 주변이나 사라봉 근처 정도가 해당된다.

 

어떤 분들은 도깨비도로 옆에 가서 하라고 했는데, 이건 신도시 새로 만들라는 것과 유사하다. 거기 도시를 만들어 아파트 지으려면 5년이 걸릴지 10년이 걸릴지 모른다. 사실상 하지 말라는 거다.

 

우선 현재의 주택시장 봤을 때 신속하게 대량으로 공급한다는 신호를 보여줄 필요가 있는데, 저 정도 부지가 딴 곳에 있으면 유보할 수 있다.

 

아무리 검토해도 지금 이야기하는 원도심 행복주택은 예를 들어 삼도1동사무소나 일도2동사무소에 주차장을 터서 주민센터를 만들면서 예를 들어 4층부터 12층까지를 행복주택으로 하는, 그런 의미에서 30세대이지 100세대 이상 지을 수 있는 곳은 한 군데도 없다.”

 

- 신제주이마트 근처 행복주택 사업은 설계공모까지 한 상태에서 유보되지 않았나?

 

“그곳은 이슈가 다르다. 원래 주차장으로 쓰던 곳을 우리가 공유지이기 때문에 행복주택 짓겠다고 하니 주민들이 들고 일어나 반대를 하고, 그쪽이 주차가 부족한 것도 사실이니까. 30세대 정도의 주택을 지으면서 지역 갈등을 일으키는 게 사회적 비용에 안 맞는다.

 

우리가 앞으로 어떤 곳에 행복주택 지을 것인가 하면 사라봉 앞 환승센터라던가. 환승센터를 하려면 몇 만평 부지에 주차장하고 거기 아파트 올리려고 하면 된다. 그런데 현재로서는 불확실하다. 언제될지. 전부 언제될지 모르는 쪽으로 막연하게 해놓고 발표하면 저야 편하지만, 아무런 실체가 없다.

 

그럼 20~30세대 행복주택은 다 짓겠지만, 앞으로 대규모 환승센터 나오면 짓겠지만, 현재 있는 청사 부지라는 게 여기 남겨놓으라는 가장 설득력 있는 주장은 행정체제가 개편되면 공공청사 부지로 필요할지 모른다는 것이다.

 

그 부분에 대해 아주 면밀히 봤다. 만약 앞으로 행정구역이 개편된다면 특히 제주시 인구가 50만에 육박하기 때문에 여럿으로 분할될 거다. 그럼 동쪽, 서쪽 이런 식으로 가게 돼있지, 센터에 대규모 청사를 짓는 것은 도청이 가지 않는 한 거의 없다.

 

만약 행정체제가 개편돼 공공청사 부지가 필요하게 된다면 지금 여러가지 도로여건을 봤을 때 지금의 노형동보다는 서쪽으로, 사라봉보다는 동쪽으로 가면서 도로망을 크게 크게 갈 가능성이 높다.

 

공공청사가 가면 그것도 인구밀집 유발 요인인데 지금 주차난과 교통을 이야기하면서 시청사를 가져오라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다고 본다.

 

앞으로 우리가 공공부지라던가 최대한 땅을 사들이고 비축해 미래 공공청사 부지 확보할 거다.

 

제주지방경찰청도 한라수목원 인근으로 자리를 옮기고 다 그렇게 한다. 미래의 청사부지가 없기 때문에 (도남동을) 무조건 묶어놓으라는 것은 우리 내부검토 결과 설득력이 없다고 판단하고 확신한다.

 

3000명 이상 수용 가능한 공연장도 검토해 봤다. 그런데 그러려면 1000대 이상 주차가 가능한 주차장이 나와야 한다. 그것도 불가능하다. 컨벤션센터나 공연장, 상업시설은 안그래도 밀집시키기 때문에 아니다. 차라리 교통유발시설이 가장 작은게 대중교통으로 출퇴근하는 젊은이들 주택이 들어가는게 가장 흡수 가능하다고 봤던 거다.

 

그렇게 해서 복수의 후보지를 국토부에 올렸을때 그곳이 압도적인 차이로 0순위로 1차에서 합격했다.

 

제주도에서 젊은세대와 서민들을 위한 주택공급, 시장들의 농간이 너무 심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다른 요인 없이, 물론 일부 반대 의견이 있는거지 토지 매수나 수용, 도시계획 없이 들어갈 수 있는 곳부터 1차적으로 들어가면서 2차, 3차 해나가자고 해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가자고 한 거다.

 

미분양을 이야기하는데, 미분양은 공공임대주택 수요층과 전혀 다르다고 생각한다.

 

미분양이 나홀로아파트 연립, 외곽지인데, 미분양될 것은 예견됐던거고, 저도 물어볼 때마다 ‘지금 난개발로 미분양이 날거고, 나중에 다 문제생길 것’이라고 했다.

 

수요조사를 해보면 주부들은 모든 것을 맞춤형으로 갖춘, 예를 들어 어린이집과 마트 등을 갖춘 대단위 아파트만 90대1, 100대1 나오지 기반시설이 약하면 안그래도 미분양이다.

 

좋다. 미분양 아파트 사서 임대주택해라. 우리가 공공임대주택으로 짓는다면 평당 600만원 이하의 건설원가를 갖고 있다. 그런데 미분양 가격이 얼마인가. 자기네가 사실은 땅값을 이중삼중 장부로 20만원짜리를 50만원으로 부풀리고 공사비도 부풀렸다가 미분양이 나니까 우리에게 떠안아라?

 

좋다. 임대주택을 짓는 값으로 넘긴다면 다 산다. 팔까? 그렇게 팔면 우린 다 살 거다. 그게 아닌 상태에서 미분양 주택을 사서 임대로 쓰면 사회적 자원을 아끼고 건설업에도 도움이 되지 않느냐는 말은 얼핏 그럴듯한데 임대주택을 짓는 가격으로 내놓는다면 우리가 왜 짓나 다 인수하면 되지. 교통 불편한건 우리가 넣으면 된다.

 

그렇게 해서 미분양이라던가 공공청사를 위한 유보는, 거기랑 우리랑 싸울 수 없으니까. 내부검토 결과 아니라고 결론을 내린 거다.”

 

◆ 행복택시 도 전역 확대 관련

 

- 대중교통 개편으로 여러 장단점이 있다. 마침 성산읍에서 추진하던 행복택시 사업을 전도로 확대한다고 하셨는데, 그것이 포퓰리즘 아니냐는 시각이 있다. 이에 대한 입장은?

 

“여러 가지를 고려해서 나오는 거다. 어차피 재원이 들어가니까 시혜성이 아니냐는 비판이 있을 수 있다. 이게 무분별하거나 남용되거나 사회적 복지의 적정성을 넘어서는 것은 저희들도 신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차피 성산에서 하는 행복택시는 1인당 1000원으로 한달에 두 번 쓸 수 있는 건데, 어차피 관내에서만 해당하는 거다.

 

그런데 제주도에서 전역에서 하게 되면 연령을 한꺼번에 많이 잡을 수 없어서 어차피 노인 교통복지를 위해 감당해야 하는 재원 비중이 어느 정도인지를 감안해 적정선을 계산할 거다.

 

또 하나 의미가 택시 자체가 공급이 부족하고, 공급과 수요가 너무 안 맞는다. 예를 들어 저녁에는 읍면에 택시가 아예 없고, 공항에도 가면 막힌다고 택시가 안 들어간다.

 

안 그래도 공항에 들어가는 택시에 대해 보조금을 주고 있는데, 택시가 개인용 대중교통인데 공급을 원활하게 할 것인지와 최소한의 기본적인 매출 등 최소 시장을 만들어 주는 부분에서, 지금처럼 택시기사들이 비닐하우스를 하거나 면허만 따놓고 나오지 않으면서 교통 기능이 마비되는 상황이다.

 

택시에 대한 적절한 수요 창출 이런 대목에서 고민을 하고 있는 거다. 구체적으로는 연구용역을 하고 있다.

 

만약 혜택을 주는 것 자체가 포퓰리즘이라면 지금 정부의 복지정책을 다 반대해야 하는 거다. 어떤게 적정선이고 여러가지 복합적인 효과 잘 조화시킬 것인지 연구하겠다.”

 

- 택시에 보조금을 주니까 그 시간에만 간다. 또 제주도가 감차정책하는데 그것은 어떻게?

 

“보조금 주는 시간은 당기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감차와 택시가 공항 안들어가는 게 따로 놀고 있다. 면허는 1억원 이상으로 프리미엄으로 거래되는데 운행은 안하는 제주만의 독특한 현상이 있다. 전국적인 감차정책이 제주도에 맞는 것인지는 행정에서도 물음표다.

 

◆ 녹지그룹과 녹지국제병원 개설 허가 관련

 

- 녹지그룹 문제는 관심이 크다. 원래 500억원 지역사회 공헌 협약도 했지만 지키지 않고 있다. 이게 신의성실원칙에 위배되는 상황이다. 병원 개설 신청으로 제주도 손을 떠났지만 지사님이 핸들링할 키는 쥐고 있는 거 같은데, 원칙 차원에서 접근해 핸들링할 의지는 없으신지?

 

“워낙 예민하고 국내에서 최초라 복지부와 협의중이다. 다만 심의위가 임기가 다 돼 새로 구성해야 한다. 여러가지 문제가 있고, 과거 법에 의해 진행된 거긴 하지만 새 정부의 정책도 있으니 그런 부분들과 면밀하고 종합적으로 의견을 교환하면서 방향을 잡아가겠다.”

 

- 영리병원에 대한 입장은?

 

“저는 공공의료의 영리화는 반대다. 그런데 제주의 경우 저건 국내 의료체계에 영향을 미치는게 아니고, 외국인 의료관광을 유치하기 위해 잡은 거다. 외국 투자자들이 자기네 손님들을 끌어와야 될거다 해서 겨냥한 건데, 그 사람들이 비영리로 와서 자선사업을 하라고 하면 투자 하겠나?

 

그래서 불가피한 조합으로 외국계에 한해 외국인이 직접 투자한 병원에 대해 그것도 제주도 내에서 국내법을 어기지 않으면서도 의료보험은 적용되지 않게끔 하는 걸로 법 제정 때부터 토론해 정한 거고, 이것에 따라 적법하게 들어가니 우리는 행정절차로서 기관이지, 법 자체가 고쳐져서 폐기한다고 하면 고민할 것도 없다. 그런데 법에는 요건을 갖추면 (허가를) 내주도록 돼 있고, 그게 국내 영리병원 시발탄이 되니 허가를 내주면 안된다는 목소리도 높으니 이런 것들을 들여다봤을 때 맞는 것인지에 대해 내부적 검토가 있는 거다.”

 

- 헬스케어타운 조성사업도 진행이 안되고 있는 상황이지 않나. 지사는 ‘헬스케어타운에 헬스가 없다’는 취지로 말씀하셨는데, 전체적으로 진행이 안되는 상황에서 병원만 달랑 허가 주는것은 문제 아닌가?

 

“병원만 달랑은 아니다. 병원이 다른 것과 연계돼 있는 게 아니다. 사업을 하는 입장에서는 사실 되는 분위기로 몰아줘도 될까말까인데, 내내 안되는 쪽으로 하면 될 것도 안된다. 이게 딜레마다. 헬스니까 병원도 있고 헬스가 있어야 헬스케어타운 아닌가. 그럼 그거 하지 말고 콘도만 지어 놔두나? 딜레마다. 국제자유도시 6대 프로젝트 중 하나였는데 이것부터 잘못됐던거라고 한다면 논의의 출발점이 달라진다. 우리가 그것까지 책임질 수는 없는거고,

 

적법하게 집행해야 하는 기관으로써 어떤 조치를 해야 하는 것인지, 중앙정부와의 관계에서 원래 신청한대로 시설이 지어졌으니 그냥 도장 찍어서 내놓아야 하는지, 원래 법에는 그렇게 돼 있지만 보건복지부와 청와대에 ‘이렇게 해도 괜찮냐’고 물어봐야죠.”

 

◆ 택지개발 후보지 발표 지연 관련

 

- 택지를 개발한다고 하는데 연초부터 발표 미뤄지고 있다. 3월에 용역은 끝났는데 계속 미뤄진다. 시장 상황이 작년 재작년과 변화하기도 했지만, 장기적으로는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도에서 후보지를 선정하고 발표한다고 했는데 늦어지는 이유는?

 

“늦어지는 이유는 아시다시피 택지라는게 부동산 투기와 직결되는 문제다. 주택을 공급해야 하기 때문에 택지를 공급해야 하는데, 지금 지정해 봐야 과연 실제 조치 들어가는게 언제인가. 5년 뒤인 경우도 많다. 당장 다 택지로 조성하거나 개발하지도 않을 것을 미리 하거나 예측해서 주변에 투자행위 해놓은 것에 대해 일방적으로 하는 것이 타당한지에 대해 신중한 고려가 우선 있다.

 

부동산 투기와 관련, 이미 이뤄진 투기나 앞으로 예상되는 투기에 대해 행정이 어떤 비난을 받아도 가급적 빌미를 적게 줘야 한다는 또 다른 행정의 가치를 고려하고, 두 번째로 이게 환지냐 수용이냐, 조합이냐 다른 기업에 의한, 예를 들어 LH로 넘겨줘 개발하는 개발 주체와 토지 매입방식에 따라 민감하고 지역사회를 분열시킬 소지가 있다.

 

아시다시피 과거 아라동과 노형동, 특히 아라동의 경우 나름대로 지분을 갖고 있는 당사자들이 ‘끝까지 선출직들을 압박하면 결국 공공용지든 이런 부분은 감보율이 줄어들면서 절대로 손해보지 않는다, 수용도 못한다’는 식의 관념이 많다.

 

이런 것들이 전혀 대비책이 없는 상태에서 이대로 가는 것은 누구를 위한 것이고, 여기서 따라오는 갈등과 그 결과물이 무엇인지에 따라 행정 목적이 달성될 수도 있지만 안될 수도 있다. 이런 것에 대해 근본적인 논의가 아직 충분히 결론 안난 상태에서 엔지니어링적인 것만 용역으로 오는 거다.

 

그래서 현재 시점에서 추가로 연구나 고민이 필요하다고 해서 최고 의사결정에서 보류하는 것은 옛날에 이미 찍어놨던 도면에 엔지니어링 회사가 와서 그리는 방식은 안되겠다. 과연 이게 부동산 투기나 개발주체와 토지의 처분, 권한 문제로 사회적 갈등과 이해관계에 대해 가장 투명하고 공정한 방법, 이런 것을 갖고 실제 실행과 지금 계획의 가장 공정하고 자연스러운 절차, 이런 것들을 고려하고 이 부분을 중앙정부의 도시뉴딜(재생)과 관련해 국토정책도 바뀌고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과도 접목시켜야 한다.

 

지금 바로 택지개발 들어가면 문재인 정부에서 중요한 절차를 밟을 텐데, 이런 걸 아랑곳하지 않으면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외부에서는 왜 빨리 발표하지 않느냐고 하더라도 이런 부분에 대해 우리는 확신이 있어야 발표하는 것 아닌가. 도정의 최종 심의와 결정은 신중을 기해야 겠다고 하는 거다.

 

일부는 이미 잡음이 있는 부분이 있다. 잡음이 있는 것들을 우리가 오해를 받아가며 남좋은 일 시킬 이유는 없다. 이런 건 투명하고 도민 신뢰 받으면서 해야지.

 

계획이 다 있더라도 일부 비리나 투기로 얼룩져 있으면 전체 흐름 바꿀 수 있는거다. 그런데 물리적으로나 기술적으로 또 해봐야 거기서 거기일 거라는 점에서 한계도 있다.”

 

- 지사 본인의 고향인 중문에서도…

 

“양쪽에서 다 투서가 들어오니 다 알고 있다. 민감하고 덩어리가 큰 이해관계인데 여기 휘말려 도정과 주택정책의 신뢰까지 떨어뜨려 발표 시기를 맞추려다 더 큰걸 잃어버리면 안된다. 솔직히 머리가 아프다. 하지만 정도를 가야 한다.

 

- 정도를 가야 한다고 하지만 무한정 미룰수 없지 않나. 올해는 힘들것이라든가, 차기 도정에서 한다든가.

 

“전문가와 부서에 주문한게 우리가 짚은 문제에 대해 투명하고 공정하고, 그게 됐을때 실행 가능하고, 그게 발표해놓고 저항으로 물러나는 그런 것에 대해 다 예상되는데, 또 지금 발표해서 5년 뒤 10년 뒤에 집행해 투기를 조장하면 안 된다.

 

이 부분들에 대해 정확히 가져와서, 우리는 최후의 보루다. 최후의 OK를 신중하게 하고 있고, 용역을 다시 해야 할지도 모른다는 강도로 주문한 상태다. 석달 또는 6개월 이런 식으로 시한은 못박지 않았고, 내용적으로 확신이 들 수 있도록 해서 가져오라고 했다. 다만 일부러 끌지는 않을 거다.

 

나도 머리아프고 부서도 머리 아프고, 전문가들도 머리 아플 거다.”

 

◆ 내년 지방선거 정치 행보 관련

 

- 지방선거가 코앞이다. 바른정당과 자유한국당 통합론도 나오고 있는데, 앞으로의 정치행보는?

 

“자꾸 나오냐 마냐 하는데 약간 에둘러 이야기하면, 어차피 도정에서 시동 건 일이 너무 많다. 중간 반환점들만 돌았으면 홀가분하게 정국 구상을 하고 싶은 마음도 있는데 제2공항이, 대중교통도 선거 앞두고 하냐고 하는데 지금 안하면 더 늦고 오래해야 한다. 이런 것들은 도민들의 평가에 맡겨 당당하게 평가 받겠다. 고향을 위해 크게 벌여놓은 일들에 대해 궤도 위에 올려놓는 것까지 책임을 다해야 또 다른 정치구상을 하려고 해도 머리가 맑아지지, 이게 꽉 눌려있으면 머리가 아프다. 그런 점에서는 책임을 다하려는 생각을 갖고 있다.

 

정당간 통합이나 중앙 정당 정치, 후보 경쟁구도 이런 것들은 한 달 내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르는 게 정치이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합당한, 또 정치인 원희룡으로서 제주도지사의 책임 다하는 합당한 자세를 취할 것이라고 원론적으로 이야기 하겠다.”

 

- 4년이 더 필요한 건가.

 

“4년일지 8년일지… 12년은 못하게 돼 있으니까.“ (웃음)

 

- 만약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합당한다면, 그 안에서 출마하시는지? 아니면 무소속으로 나가실 건지.

 

“정해진 것은 없다. 객관적으로 보되 신통력 있고 정확한 것들을 같이 검토하고, 최선의 것들을 선택해 나가겠죠.”

 

-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통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한국당은 워낙 이미지가 안좋고 바른정당은 세력이 없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정책적 색깔은 비슷한데 정서적 고향의 뿌리가 달라 합치는데 거리감이 있다. 세 당을 다 만나보면 그런 상태에서 교착돼 있다.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

 

- 통합한다면?

 

“정치라는건 늘 변화와 통합을 지향해야 한다. 다만 지금 모습 그대로 통합은 맞지 않는다. 대대적인 변화를 전제로 한 통합은 언제든 열려 있어야 한다. 통합을 하더라도 변화를 위한 통합이어야 하고, 변화를 향한 의지와 신뢰가 있어야 할 것이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