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30년동안 숨죽이면서 고통을 감내해왔습니다”
“30년동안 숨죽이면서 고통을 감내해왔습니다”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7.09.11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림읍 이장단협의회, 축산분뇨 불법 배출 관련 원 지사 항의방문
원 지사 “이번에 바로잡지 못하면 축산업도 없다” 강경 의지 표명
11일 오후 원희룡 지사 집무실을 항의방문한 한림읍 주민들이 원 지사에게 항의서를 전달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축산분뇨 불법 배출에 대한 도민 여론이 들끓고 있는 가운데 수십년째 고통을 겪어온 한림읍 지역 주민들이 11일 제주도청을 항의 방문, 집무실에서 원희룡 지사와 면담을 가졌다.

 

11일 오후 2시 제주도의회 박원철 의원(한림읍)과 함께 지사실을 찾은 한림읍 이장단을 비롯한 일행은 원 지사를 만나자마자 “30년 가까이 숨죽이면서 고통을 감내하면서 살아왔음에도 지금까지 제대로 시정이 안돼 오늘 항의방문을 왔다”고 울분을 토로했다.

 

이들은 한림읍 주민 3200명의 서명을 받은 항의서한을 원 지사에게 직접 전달하기도 했다.

 

원 지사는 모두발언에서 “여러분의 뜻을 무겁게 받아들이겠다”면서 행정의 지도 단속에도 허점이 있었음을 솔직하게 시인했다.

 

특히 그는 “이번 기회에 바로잡지 못하면 앞으로 제주 축산업의 미래도 없다”고 강조하면서 “적발된 업체들을 엄벌에 처하는 것은 물론 가장 강력한 행정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실무적인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그는 축산폐수 공공처리장 확충을 더 이상 서로 미룰 수 없도록 서두르는 한편 주민들의 입장에서 엄격하게 감시할 수 있도록 주민대표들이 감시 모니터링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추겠다는 대책을 제시하기도 했다.

 

그는 “청정과 생태, 친환경을 얘기하는 제주도가 우리 스스로 서로를 불신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면서 “항의서를 통해 건의된 내용이 행정의 입장과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보고 도지사로서 도정의 책임과 신뢰를 다 걸고 조치를 실천해 나가겠다”는 다짐을 피력했다.

 

이에 앞서 원 지사는 이날 오전 주간정책회의에서도 “환경국과 농축산식품국이 진흥과 환경 규제라는 면에서 부딪치는 면이 있지만 철통같은 공조 체제와 역할 분담을 통해 이번 기회에 그동안 논의돼온 부분들이 본격 추진될 수 있도록 양 국장이 책임지고 임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원희룡 지사가 축산분뇨 불법 배출 문제로 항의방문한 한림읍 주민들에게 도 차원에서 마련중인 대책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이장단협의회를 비롯한 한림 지역 10개 자생단체들로 구성된 축산악취 및 폐수무단방류 근절을 위한 투쟁위원회는 이날 지사에게 전달한 탄원서를 통해 솜방망이 축산법을 개정, 공소시효를 10년으로 연장하고 징벌적 배상 제도를 도입할 것을 요구했다.

 

또 가축분뇨 처리를 위한 공공시설을 조속히 확보하고 가축분뇨 불법 배출에 대한 원스트라이크 아웃 제도를 도입할 것을 요구하는 한편, 도내 전 양돈농가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불법행위를 자행한 양돈농가에 대해 지원금과 보조금을 환수 조치할 것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탄원서에서 “그동안 지속적으로 민원이 발생했음에도 조치는 방역차량의 일회성 운행이나 소량의 약품 지원 뿐이었다. 근본적인 해결책을 뒤로 한 채 소극적인 민원 해결로 오늘의 사태를 야가히게 된 것”이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이와 함께 이들은 “앞으로 수사가 엄중하게 진행되길 바라며 축산사업자의 철저한 폐수관리와 행정기관의 관리감독, 점검 상태 등이 철저히 이행되는지를 지켜볼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