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7:54 (수)
교육부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 수능 ‘1년 유예’”
교육부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 수능 ‘1년 유예’”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7.08.31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3 학생들 응시 2021학년도 수능 현행 체제 유지
‘대입정책포럼’ 구성 내년 8월까지 개혁 방안 마련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31일 서울 정부청사에서 수능 개편 1년 유예와 관련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브리핑 VOD 갈무리>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개편이 1년 유예됐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31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수능 개편 1년 유예를 발표했다.

 

앞서 교육부는 대입 3년 예고제에 따라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을 적용하는 2021학년도 수능 개편을 추진하며 지난 10일 개편 시안을 발표했다.

 

교육부가 당시 내놓은 개편 안은 절대평가 과목을 확대, 통합사회‧통합과학 신설, 수능과 EBS 연계율 및 방식 개선 등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교육부는 개편 시안 발표 이후 네 차례에 걸친 권역별 공청회를 통해 여론을 수렴한 결과 고교 교육 정상화 등 문재인 정부의 교육철학을 반영한 종합적인 교육 개혁을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과 대입정책을 미래지향적으로 만들어 달라는 요청이 많았다고 밝혔다.

 

또 학생부종합전형을 포함한 종합적인 대입전형 개편 방향을 함께 발표해야 한다는 지적과 절대평가 범위 등 수능 개편 방향에 대한 교육주체 간 이견이 크고 사회적 합의가 충분하지 않았음도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교육부는 이에 따라 수능 개편을 1년 유예하기로 결정하고 충분한 소통과 연구 및 국가교육회의 자문 등을 거쳐 새 정부의 교육 철학을 담은 종합 방안 마련에 나서기로 했다.

 

이를 위해 고교, 대학, 학부모, 정부 등 다양한 주체가 참여하는 가칭 ‘대입정책포럼’을 구성해 논의하기로 했다.

 

새 정부의 교육개혁 방안은 고교 학점제, 내신 성취평가제, 고교 교육 정상화 방안, 대입 정책 등을 포괄하게 되며 내년 8월까지 마련될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다라 현재 중3 학생이 응시하는 2021학년도 수능은 현행(2018학년도)과 같은 체제로 유지된다.

 

김상곤 부총리는 “‘소통의 교육부’로 거듭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의 목소리 하나도 놓치지 않고 함께 정책을 만들어 가기 위해 어려운 결정을 했음을 이해해 달라”며 “미래사회에 부합하는 인재 양성을 위해 학생 성장 중심의 패러다임이 반영된 교육개혁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정민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