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제주지역 정당 ‘선거구획정위 위원 전원 사퇴’ 반응 제각각
제주지역 정당 ‘선거구획정위 위원 전원 사퇴’ 반응 제각각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7.08.24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전적으로 원희룡 지사 무책임에 기인”
국민의당 “‘구태 기득권 행태’…균형 있게 비판해야”
 

24일 제주도 선거구획정위원회 위원들의 일괄 사직을 두고 도내 정치권에서 공통적으로 유감을 표하면서도 해결 방안에 대해서는 서로 다른 방안을 내놓고 있다.

 

여당은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의 책임 추궁에 무게를 두고, 야당은 원희룡 지사와 함께 여당도 책임을 져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선거구 획정위원들의 전원 사퇴는 전적으로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무책임에 기인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논평을 통해 “지난 8일 선거구획정위에 조정업무를 맡기겠다는 제주도의 입장 발표와 관련, 원희룡 지사가 직접 해결할 것을 (제주도당이) 촉구했지만 다시 보름이 지나 소집한 획정위에서 위원 전원 사퇴라는 최악의 사태만 만들어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상황이면 특별자치도가 스스로 선거구 조정에 실패해 지방선거조차 제대로 치르지 못하는 사상 초유의 상황마저 우려된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은 이에 따라 “원 지사가 즉각 공식 입장을 밝히고 원만한 수습에 나서야 한다”며 “도당도 이번 사태 해결을 위한 노력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반해 야당인 국민의당 제주도당은 원 지사 뿐만 아니라 지난달 12일 선거구획정위 권고안이 아닌 새로운 도민여론 조사를 통해 결정하겠다고 밝힌 신관홍 제주도의회 의장과 더불어민주당 소속 제주지역 국회의원들의 공개 사과를 요구했다.

 

국민의당은 이날 보도자료에서 “선거구획정위는 선거구 조정 업무를 하는 것이 타당하지 않다고 판단해 일괄 사퇴를 한 것으로 보인다”며 “실질적인 권한을 갖고 있는 국회의원과 도지사·도의회 의장이 문제가 불거지자 책임을 지지 않은 데 대한 강력한 경고로 해석이 된다”고 역설했다.

 

특히 “도의원 선거구 조정 대혼란 사태와 관련해 제주지역 국회의원과 원 지사는 유력정치인들끼리만 하면 된다는 ‘구태 기득권 정치행태’를 보여주고 있다”며 “법정기구인 선거구 획정위 존재 자체를 무시하고, 그 기능과 역할을 인정하지 않는 태도는 ‘기득권에 함몰된 전형적인 구태정치’”라고 힐난했다.

 

국민의당은 “현실 가능한 대안과 추진 로드맵의 윤곽을 도출해 내야 한다”며 “선거구획정위 정상화를 정중하게 요청하는 것이 순서이며 국회 원내 5당 도당위원장도 3자와 함께 모여서 문제를 푸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는 국민의당 제주도당의 제안에 동의한다면, 언제든지 함께 힘을 합칠 뜻이 있다”고 피력했다.

 

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을 향해 “도의원 선거구 조정 문제와 관련, 원 지사의 잘못이 매우 큰 것은 맞지만 같은 당 소속의 제주지역 국회의원 3인의 잘못도 그에 못지 않다”며 “비판을 하려면 균형 있게 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정민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