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도의원 선거구획정위 전원 사퇴 … 선거구 조정 논의 전면중단
도의원 선거구획정위 전원 사퇴 … 선거구 조정 논의 전면중단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7.08.24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명 증원 특별법 개정 권고안 내놓은 뒤 ‘폭탄 돌리기’ 끝에 스스로 책임 회피
지난 2월 23일 강창식 제주도의회선거구획정위 위원장이 원희룡 지사에게 특별법 개정 권고안을 제출하고 있는 모습. ⓒ 미디어제주 자료사진

 

제주도의회 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위원장 강창식)가 전원 사퇴를 결의, 사실상 내년 지방선거에 적용에 적용해야 할 선거구 조정 논의가 전면 중단됐다.

 

선거구획정위는 24일 제주도 관계자들과 비공개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11명 위원들이 모두 사퇴하기로 의견을 모아 도에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획정위는 지난 2월 도의원 정수를 2명 늘리도록 하는 특별법 개정 권고안을 원희룡 지사에게 제출한 바 있다.

 

하지만 지난달 17일 원희룡 지사와 신관홍 제주도의회 의장, 강창일‧오영훈 국회의원이 회동을 가진 자리에서 획정위 권고안을 받아들이지 않은 채 도민 여론조사를 통해 선거구 획정 방식을 정하기로 합의가 이뤄졌다.

 

도민 여론조사에서는 비례대표 수를 기존 지역구 의원 정수의 20%에서 10%로 줄이도록 하는 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제주특별법 개정안을 발의하기로 한 오영훈 의원이 동료 의원들의 반대로 개정안 발의를 포기했다.

 

이후 제주도가 기존 29개 선거구 내에서 재획정이 불가피하게 됐다는 점을 획정위에 통보했으나 폭탄을 떠안게 된 획정위 위원들이 결국 도민 갈등과 혼선에 대한 부담을 우려, ‘전원 사퇴’라는 카드를 던진 것이다.

 

강 위원장은 언론 인터뷰에서 “선거구 조정 논의를 도와 도의회, 국회의원 등 3자가 원점으로 되돌려놓고 이제 와서 획정위에 공을 넘기는 것은 무책임하다”고 지난달 17일 3자 회동을 정면 비판한 바 있다.

 

하지만 선거구획정위가 처음부터 의원 정수를 늘리는 특별법 개정 권고안만 내놓은 뒤 부메랑처럼 돌아온 선거구 조정 역할을 스스로 내팽개침으로써 결국 3자 회동에 참여했던 당사자들과 마찬가지로 아무도 책임을 지지 않으려는 상황이 되고 말았다.

 

당초 오후 4시에 간담회 결과를 브리핑하기로 했던 도 관계자는 브리핑을 취소한 채 향후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있는 중이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