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02:42 (토)
“국가경찰 사무 100개 자치경찰 이관 가능”
“국가경찰 사무 100개 자치경찰 이관 가능”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7.08.17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철성 경찰청장 17일 제주청 방문 자리서 자신의 생각 피력
“경찰개혁위 대안 이행 관건”…실행시 권한‧인력 조정 불가피
이철성 경찰청장이 17일 제주지방경찰청에서 기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미디어제주

최근 논란 ‘경찰 지휘부간 갈등’에 대해서는 “오해 부를 수 있어서…” 조심

 

문재인 대통령이 제주에서만 운영되고 있는 자치경찰을 광역단위로 전국에 확대해 생활 밀착형 치안 서비스 제공을 약속한 가운데 이철성 경찰청장이 자치경찰의 사무를 지금보다 3배 가량 늘릴 수 있다고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이철성 경찰청장은 17일 취임 후 처음으로 제주를 공식 방문했다.

 

이 청장은 이날 제주지방경찰청에서 기자들과 만나 자치경찰 사무와 관련한 자신의 생각을 피력했다.

 

이 청장은 ‘문재인 정부가 전국 단위 자치경찰 시행을 구상 중인 가운데 경찰청 자체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자치경찰 모델 및 향후 추진방향’에 대한 질문에 “큰 틀이 정해져야 (자치경찰의 사무) 범위가 명확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청장은 “제주자치경찰의 경우 시작 자체가 스페인 모델을 도입한 것으로 (사무)범위를 어떻게 넓혀 나갈 것이냐가 관건”이라고 이야기했다.

 

특히 “국가경찰 사무가 대략 250개 정도 되는데 이 중 제주자치경찰이 30여개를 갖고 있는 것 같다”며 “얼마까지 (사무를) 확대해 나갈 것인가는 논의의 범위에 따라 다르겠지만 100개까지도 (확대가) 가능하다고 느낀다”고 강조했다.

 

경찰 총수가 직접 국가경찰 사무 중 100개까지 자치경찰의 사무로 이관이 가능하다는 뜻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청장의 말처럼 국가경찰의 사무가 이관된다면 자치경찰의 권한이 강화되면서 인력 증원이 뒤따르게 되는 반면, 국가경찰의 권한과 인원 조정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 청장은 “경찰개혁위원회에 자치경찰 분과가 있고 다섯개 정도의 모델을 두고 위원들이 의견을 좁혀가고 있다”며 “결과적으로 여기(경찰개혁위원회)에서 나오는 대안을 충실히 이행하느냐가 관건”이라고 부연했다.

 

이어 “자치경찰과 관련해 지금보다 진일보한 대안이 나올 것”이라며 “경찰개혁위원회의 권고안이 10월 말, 늦어도 11월에는 나오지 않을까 싶다”고 덧붙였다.

 

이철성 경찰청장이 17일 제주지방경찰청에서 기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미디어제주

이 청장은 최근 논란이 되고, 대국민 사과까지 이어진 경찰 지휘부간 갈등에 대해서는 극도로 조심스러운 입장을 내비쳤다.

 

이 청장은 경찰 지휘부 갈등에 대한 물음에 “여기서 말씀드리는 것은 맞지 않다고 본다. 양해 바란다”고 답했다.

 

이 청장은 “말 한마디 한마디가 오해를 부를 수 있어서 조금 더 지켜봐 달라. 나중에 보시면 충분히 이해하실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이 청장은 이와 함께 제주지역 치안 수요 증가에 따라 앞으로 40명 내외의 제주경찰 인력 확충 계획도 내놨다.

 

이 청장은 “현재 제주의 경우 경찰관 1인당 인구가 400명이 조금 안되고 전국적으로 446명정도 된다”며 “제주가 1인당 숫자는 많지 않지만 연간1500만명이 넘는 관광객이 다녀가기 때문에 치안수요가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올해 정부 추경에 포함된 인원을 포함하면 많지는 않지만 38~40명 정도 우선 보강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정민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