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 고민하지 마세요~ 마을세무사가 있잖아요
세금 고민하지 마세요~ 마을세무사가 있잖아요
  • 미디어제주
  • 승인 2017.08.16 1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부차윤 제주특별자치도 세정담당관 주무관
부차윤 제주특별자치도 세정담당관 주무관

세금 고민(양도소득세, 증여세, 취득세 등)이 생겼을 때, 무료 세무 상담으로 지역 주민들의 세금 고민을 해결해 주는 마을세무사 제도가 운영 중에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지역세무사회가 손을 잡고 마을세무사들의 재능기부를 통해 소상공인, 취약계층 등 세무상담을 받기 어려운 주민을 위해 국세 및 지방세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 주는 제도로써, 제주의 전 지역에 16명의 마을세무사가 위촉되어 지역 주민의 세금 고민을 시원하게 해결하는 중이다.

 

작년 6월 마을세무사 제도 시행 이후로 많은 도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으며 현재까지 200여명 가까이 세무 상담을 통해 세금 고민을 해결할 뿐 만 아니라 절세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마을세무사 제도를 이용해 보고 싶다면,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자기 지역에 위촉된 마을세무사(도, 행정시 홈페이지 ‘마을세무사’ 검색 또는 읍면동 문의)에게 우선 전화, 메일 또는 팩스를 통하여 세무 상담을 받을 수가 있으며, 필요시 마을세무사를 직접 찾아가 1:1로 대면 상담을 받을 수도 있다.

 

주변에 세금에 대한 정보부족으로 부담하지 않아도 될 가산세 등을 추가로 납부하거나 절세 혜택(감면)을 받지 못해 경제적인 부담으로 이어지는 억울한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이들이 마을세무사 제도를 이용했다면 정보 부족 등으로 인한 불이익을 감당할 필요는 없었을 거라 생각한다.

 

지금도 지속적으로 마을세무사 제도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다양한 홍보가 이루어지고 있고, 이를 이용하는 도민들의 관심은 마을세무사 제도의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우리 주위에 유용한 많은 제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잘 활용하지 못한다는 것은 실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우리의 실생활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마을세무사 제도를 많은 도민들이 이용하여 세금 고민 끝, 절세의 혜택을 누릴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