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07:39 (금)
“지하수 공수화 원칙 저버린 의원들, 정치적 책임 묻겠다”
“지하수 공수화 원칙 저버린 의원들, 정치적 책임 묻겠다”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7.07.21 1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환경도시위 의원들 겨냥 “대기업 하수인 역할” 맹비난
 

한국공항(주)의 지하수 증산 요청이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에서 수정 가결된 데 대해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긴급 성명을 내고 의원들을 강도 높게 비판하고 나섰다.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21일 성명에서 “제주도민의 생명수인 지하수의 공수화 원칙을 져버린 의원들에 대해 도민들이 분명한 정치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엄중 경고했다.

 

당초 증산 요구량 50톤을 30톤으로 줄여 부대조건을 달아 통과시켰지만, 이날 환경도시위 결정이 도민 사회의 우려와 민의를 전혀 반영하지 않은 결정이라는 이유에서다.

 

특히 환경도시위 소속 의원들이 이날 심사에서 항공료 인하, 일자리 창출, 원수대금 증액 등 사실상 통과를 전제로 한 질의를 한 것을 두고 “제주특별법을 지켜야 하는 역할을 방기한 채 대기업의 하수인 역할을 한 것”이라고 날선 비판을 쏟아냈다.

 

대기업의 일방적인 요구를 그대로 수용하면서 지하수 공수화 원칙의 근간이 사라질 위기에 놓였다고 심각한 우려 입장을 표명하기도 했다.

 

연대회의는 이어 “이번 결정으로 한진의 지하수 추가 증산을 막을 명분이 약해졌고 다른 기업들이 먹는샘물 시장 진출을 위해 제주 지하수를 노릴 가능성이 더욱 높아졌다”면서 “난개발로 인한 지하수 고갈 위기를 막기 위해 만든 제주특별법이 환경도시위 의원 6명에 의해 난도질당한 것”이라고 성토했다.

 

여기에다 지하수 공수화 원칙을 천명해온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이같은 결정에 참여한 데 대해서는 “실망을 넘어 분노를 일으키기에 충분하다”면서 “공수화 원칙 포기에 앞장선 바른정당 의원들도 그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환경도시위 의원들을 싸잡아 비판했다.

 

이에 연대회의는 신관홍 도의회 의장에게 “증산안을 본회의에 상정해선 안된다”며 “민의를 대변하는 도의회 수장으로서 제주도의 공공재를 끝까지 사수하는 정치적, 도의적 책임을 보여주길 기대한다”는 뜻을 전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