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8 18:51 (목)
선거구 획정·행정체제 개편 논의 ‘3자 협의’가 분수령(?)
선거구 획정·행정체제 개편 논의 ‘3자 협의’가 분수령(?)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7.07.03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지사·신관홍 의장·지역 국회의원 3인 12일 회동 예정
신 의장 “행개위 권고안, 주민투표사항 아닌가” 부정적 반응
신관홍 의장이 3일 제10대 도의회 후반기 의정 출범 1주년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가장 뜨거운 화두로 대두되고 있는 선거구 획정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원희룡 지사와 신관홍 제주도의회 의장, 지역 국회의원들이 첫 만남을 갖는다.

 

신관홍 의장은 3일 오전 제10대 도의회 후반기 의정 출범 1주년 기자회견을 가진 자리에서 오는 12일 3자간 협의를 위한 회동을 도의회 의장실에서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신 의장은 최근 행정체제개편위원회가 내놓은 4개 행정시장 직선제안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을 받고 “아직 도에서 의회로 넘어온 게 없다”면서 오는 12일 도와 의회, 제주 지역 국회의원 3명이 만나 의논하는 자리에서 행정체제 개편과 선거구 획정 문제가 다뤄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그는 선거구 획정 문제와 관련해서는 “의회에서 동의를 하고 말고 할 사안이 아니라 도민 여론조사를 통해 여론에 따라 의원입법으로 가야 할 사안이기 때문에 제가 언급할 사항은 아니라고 본다”고 발언, 여론조사 필요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다만 그는 “도의회가 선거구 획정에 관여하는 것에 대해서는 회의적이다. 법안을 책임지는 국회의원들과 제주도가 합의를 거쳐야 하는 사안”이라면서도 “선거구획정위가 권고안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여론조사를 하긴 했지만 구체적인 질문지는 받아보지 못했다. 여론조사는 해봐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행정체제 개편 문제에 대해서도 그는 “행개위 권고안만 나온 상태로 아직 도의 의견이 넘어오지 않았다”면서 “법률적인 검토가 필요한 부분이지만 개편안대로라면 주민투표 대상이 돼야 하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는 견해를 피력했다.

 

양 행정시 시장을 직선제로 변경하는 것은 특별법만 개정하면 되지만, 행정구역 자체를 동제주시, 서제주시로 변경하는 것은 주민투표 사안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12일 3자 회동에서 새 정부의 헌법 개정 과정에서 특별자치도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도 이뤄질 것이라면서 “올 연말까지 이런 의제를 논의하는 과정이 앞으로 제주도의 방향을 결정하는 데 매우 중요한 시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그는 이날 회견에서 “제2공항, 오라관광단지,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 4.3 문제 등 제주 현안에 대해 아직도 시원하게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점에 대해 늘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이 부분에서 그는 “이슈가 되는 현안 사업에 대해서는 도민과의 진정어린 소통을 통해 희망을 발견하고 사회적 합의를 도출해내야 도민이 바라는 미래, 도민과 함께 상생의 미래를 열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소통’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신관홍 제주도의회 의장이 3일 오전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제10대 도의회 후반기 의정 출범 1주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