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물 부족에 하수 대란까지 '위기의 청정제주'
물 부족에 하수 대란까지 '위기의 청정제주'
  • 김진숙 기자
  • 승인 2017.06.27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참여환경연대 "환경수용력 초과한 제주도정의 개발허가 남발이 원인"

물 사용량이 급증하는 여름철을 앞두고 제주도정의 하수정책이 도마에 올랐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27일 성명을 내고 상수도 부족과 하수처리난 위기의 대책으로 제주도정에 절수정책 시행을 요구했다.

 

이들은 “도두동 제주하수처리장 배출수의 질소 수치가 올들어 5월 31일까지 초과일수가 145일이나 됐고, 성산하수처리장은 처리량 1일 4000톤을 훨씬 초과한 4500톤이 유입되며 하루도 배출기준을 지킨 적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또 “제주하수처리장은 올 여름을 대비해 추가로 만들기로 한 생물반응조 2지 중 하나가 7월중 완공되지 못하는 상황으로, 이대로 가면 작년과 같은 하수대란이 다시 발생할 것으로 예견된다”고 말했다.

 

이뿐만 아니라 “상수도도 공급이 부족한 상황으로 일부지역은 수압이 확보되지 못해 건축허가 신청을 반려하고 있다. 현재 공급능력 대비 수요량이 92% 수준으로, 적정 수요량인 75%를 훨씬 초과하고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이들은 이런 총체적인 문제의 원인이 제주도정이 환경수용력을 초과해 개발허가를 남발한 데 있다고 지적했다.

 

환경연대는 앞으로 대규모 건축허가에서 상.하수도를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시급히 절수정책을 추진할 것을 도정에 요구했다.

 

환경연대는 상수도 부족·하수 처리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 △관광숙박업과 공공시설의 절수시설 설치의 강력한 관리·감독 △제주도의 지하수 보전과 상수도 보급, 하수적정처리를 위한 조례 제정 △도민 가정에 절수시설 보급과 협조 요청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김진숙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