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6 17:57 (화)
우리는 이웃 1촌 의용소방대여 영원하라
우리는 이웃 1촌 의용소방대여 영원하라
  • 고기봉
  • 승인 2017.06.11 2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고기봉 동부소방서 성산119센터 의용소방대 구조,구급 반장
고기봉 동부소방서 성산119센터 의용소방대 구조,구급 반장

곡돌사신(曲突徙薪)이라는 말이 있다.

 

굴뚝을 구부리고 아궁이 근처의 땔나무를 다른 곳으로 옮긴다는 뜻인데 화근을 없애 재앙을 미연에 방지하라는 말이다.

 

하지만 이 말에는 좀 더 다른 이야기가 숨어 있다. 어떤 사람이 한 부자 집에 화재의 위험이 있으니 ‘곡돌사신’ 즉 굴뚝을 돌리고 장작을 옮기라고 충고했다. 하지만 주인은 이 말을 듣지 않았고 결국 화재가 났는데 이를 끄기 위해 애쓰고 그러다 다치기까지 한 이웃들에게 집주인은 고마운 마음에 푸짐한 음식을 대접했다.

 

하지만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필요한 충고를 해준 사람에게는 아무런 고마움도 표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의용소방대는 부족한 소방인력을 보조하기 위한 조직으로서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구성된 민간조직이다.

 

그렇지만 단순하게 소방을 보조하는 차원을 넘어선 조직이라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의용소방대원은 대부분 관내에서 거주 또는 상주하는 주민으로서 평소 자기 생업에 종사하면서 지역에 화재가 발생하였을 경우 출동해 화재진압에 직접 참여하는 사람들이다.

 

만약 내 지역의 주택이나 건물 또는 산에 불이 났을 경우 119소방대와 함께 가장 먼저 출동해 화재를 진압하는 사람들이 의용소방대원이며, 119소방대가 있지만 많은 인원이 필요한 경우에 대비하여 소방조직을 보조할 수 있도록 조직한 단체라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화재예방 홍보 활동으로 봄철, 겨울철 등 화재가 빈번하게 일어나는 시기가 도래하면 길거리나 시장, 산에서 캠페인 홍보활동, 소외받기 쉬운 사회복지시설, 농촌지역 봉사 활동등 역할을 수행하면서 조금이나마 보람도 느낄 수 있어서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있다.

 

특히, 관할소방서 재난발생 시 소방대 출동과 동시에 문자메시지를 전송받으면 주업을 멈추고 화재현장으로 달려 나가는, 때로는 소방차보다 먼저 현장에 도착해 교통통제 봉을 들고 소방차량을 유도하거나 민간인의 출입을 통제하는 등 현장에서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되었다.

 

또한 그들은 시민들이 힘들 때 손과 발이 돼주고, 사회에서 고립되거나 외로움으로 마음이 아픈 이들에게 따뜻한 말벗이 되어 준다.

 

그렇다고 누가 알아주는 것도 아니건만 오직 희생과 봉사정신으로 똘똘 뭉친 그들이 바로 '제2의 소방관'인 의용소방대원들이다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는 말도 있는데 요즘은 ‘다 같이 함께 가는 것이 멀리, 빨리’ 가는 것 같다.

 

혼자서는 하기 어려워 보이는 안전문화도 행동하는 한 사람, 한 사람이 함께하면 정착이 될 것이다. 우리 사회의 안전은 이러한 예방분야가 더욱 충실해질 때 기초부터 단단해질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