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09:49 (금)
오영훈 “제주대 민주적 총장선출방식으로 적폐 청산 기대”
오영훈 “제주대 민주적 총장선출방식으로 적폐 청산 기대”
  • 김진숙 기자
  • 승인 2017.06.07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대 총장선출방식 대학 구성원 투표 결정 ‘환영’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국회의원.

오영훈 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을)이 제주대학교가 7일 총장 선출 방식을 대학 구성원 투표로 결정하기로 한 방침에 대해 환영 입장을 표명했다.

 

현행 「교육공무원법」제24조에 따르면, 국립대 총장은 임용추천위원회에서 선정하는 방식과 해당대학 교원의 합의된 방식 두 가지 중 한 가지를 택해 임용 후보자를 추천하면 교육부에서 제청해 대통령이 임명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인 오영훈 의원은 “제주대학교가 대학 구성원들에게 총장 선출방식을 투표로 정하도록 한 것은 임용추천위원회에서 선정하는 ‘간선제’ 보다는 ‘총장직선제’의 실질적 근거가 되고 있는 ‘해당대학 교원의 합의된 방식’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며 지지했다.

 

오 의원은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는 법령 상으로 총장직선제도 열어놓았지만 재정지원사업 배제 등 각종 불이익을 통해 사실상 총장직선제를 폐지해왔으며, 간선제로 추천된 총장도 입맛에 맞지 않을 경우 제청 및 임용을 거부해왔다”며 “제주대가 법과 원칙에 따라 대표적인 교육 적폐를 해소하는데 첫 테이프를 끊게 될 것에 대해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총장직선제를 통해 제주대가 진정한 자율을 회복하고, 구성원이 힘을 모아 대학발전을 이루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지역 국립대에 집중 투자하고, 국립대 공동운영체제 확대를 약속한 만큼 저 역시 국회 교문위원으로서 제주대가 국립대 발전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의지를 피력했다.

 

<김진숙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