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지역 조합(한림수협)의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을 환영하며
지역 조합(한림수협)의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을 환영하며
  • 미디어제주
  • 승인 2017.05.25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서부소방서 한림119센터 양형진
서부소방서 한림119센터 양형진

미국의 심리학자 매슬로우(A. H. Maslow)에 의하면 인간은 다섯 가지 기본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 중 최고 차원인 자기 실현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기초적인 생리적 욕구를 거쳐 안전에 대한 욕구가 먼저 충족돼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안전에 대한 욕구 충족은 인간행동의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인간의 안전 욕구를 위협하는 많은 요인들 중 화재에 대한 불안은 누구나 갖고 있는 공포심이지만 예방도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주택 화재 예방의 첫 걸음은 주택용 소방시설인 단독경보형감지기와 소화기의무 비치로부터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단독경보형감지기는 화재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게 해주며, 준비된 소화기는 화재 초기에 소방차 1대의 몫을 하여 조기에 화재를 진압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제주소방안전본부 자료에 의하면 2010년부터 지금까지 주택용 소방시설로인한 화재 예방 건수는 39건이며 화재로 인한 피해 경감액이 1,087백만원이 넘는다고 한다.

 

이처럼 주택용 소방시설은 주택 화재예방에 꼭 필요한 시설로서 2012년 2월부터 신규 주택에는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법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기존 주택에는 의무 설치 유예기간이 2017년 2월 4일로 종료됐으나 설치율이 미흡한것도 사실이다.

 

이에 서부소방서에는 사회적 취약계층에 대한 주택용 소방시설 무상 보급과 함께 주택 소유자의 자율 설치 분위기 확산을 위한 홍보 활동 및 사회적 기업의 주택용 소방시설 기증 캠페인을 꾸준히 전개하고 있다.

 

이러한 주택용 소방시설 기증 홍보 활동에 힘입어 한림수산업협동조합에서는 2017년 5월 19일에 주택용 소방시설 400세트(단독경보형감지기, 소화기)를 고령자 조합원 400가구에 보급했다.

 

또한 년차적으로 모든 조합원들에게 주택용 소방시설을 보급 할 예정이라고 하니 지역 조합의 사회 환원 활동으로 인한 지역 안전망 구축에 큰 힘이 될거라는 생각이 든다. 지면을 통해 다시한번 한림수협 관계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해본다.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가 법적인 강제보다는 개개인의 의식변화를 유도해 자기 책임성을 강화하고, 자율 설치를 목적으로 하기에 우리 모두 단독경보형감지기와 소화기를 비치하는 것을 시작으로 화재로부터 안전한 가정의 출발점으로 삼도록 하는 것은 어떨까 생각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