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적 교육 경쟁력 확보 전력"
"국제적 교육 경쟁력 확보 전력"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6.12.29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년사]양성언 제주특별자지도교육감

양성언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은 29일 2007년 정해년 새해를 앞두고 신년사를 통해 '글로벌 제주교육 7대 비전' 핵심 프로젝트를 제시하며 교육경쟁력 확보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양 교육감은 이날 신년사에서 "2007년은 변화된 교육환경에 알맞게 제주교육을 더욱 일신해야 할 중대한 1년이 될 것"이라며 "특별자치도 제주교육이 제대로 뿌리 내리게 하고 순항시켜야 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양 교육감은 "이러한 의미에서 올해의 제주교육의 지향을 '힘 있는 교육, 글로벌 인재 육성'에 두고 도민과 함께 하는 교육정책으로 특별자치도 교육의 면모를 일신하는 데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이를 위해 양 교육감은 "글로벌 제주교육의 7대 비전을 핵심 프로젝트로 해 전국에서 가장 작지만 전국 최고의 교육수준, 나아가 국제적인 교육 경쟁력 확보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양 교육감이 내놓은 '글로벌 제주교육 7대 비전'은 ▲제주학생 학력 전국 최상위 수준 도약 ▲독서.논술교육 강화 ▲초.중.고교 외국어 교육 내실화 ▲쾌적한 교육 환경 조성 ▲제주형 자율학교 'i-좋은학교' 시범 운영 ▲제주국제고등학교 설립추진 BTL 방식 추진, 영어타운과 연계 ▲방과후 학교 운영 내실화 등이다.

아울러 양 교육감은 "'미래를 여는 교육, 꿈을 키우는 학교'의 교육지표를 구현하기 위한 인간교육, 창의성교육, 인적자원 개발, 그리고 학교책임경영제는 제주교육의 밑그림이 되는 기본적인 시책이므로 이를 추진하는 데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양 교육감은 "제주교육의 힘으로 제주의 미래를 개척하고 공동체 삶의 질을 향상시켜 나가며, 제주교육이 특별자치도 위상에 걸 맞는 교육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제주 교육가족 모두의 관심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전문]양성언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 신년사

새로운 희망 2007 정해년이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더욱 건강하시고 하시는 일마다 성취의 열매가 풍성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해는 제주교육에 있어 커다란 전환점이었습니다. 교육의원이 주민 직접선거에 의해 선출되었으며 이에 따른 교육정책 환경의 변화도 많았습니다. 그리고 특별자치도로서의 교육체계를 수립하고 추진해 나가는데 어려움도 많았습니다.

올해는 변화된 교육 환경에 알맞게 제주교육을 더욱 일신해야 할 중대한 일년이 될 것입니다. 특별자치도 제주교육이 제대로 뿌리 내리게 하고 순항시켜야 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인 것입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저는 올해의 제주교육의 지향을 <힘 있는 교육, 글로벌 인재 육성>에 두고 도민과 함께 하는 교육정책으로 특별자치도 교육의 면모를 일신하는데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글로벌 제주교육 7대 비전>을 핵심 프로젝트로 하여, 전국에서 가장 작지만 전국 최고의 교육 수준, 나아가 국제적인 교육 경쟁력 확보에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교육가족 여러분!

지금 우리들에게 필요한 것은 개척과 도전이라 할 것입니다. 사회 변동과 국제적 흐름을 올바로 읽어내고 재창조하여, 우리 사회와 교육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을 미래 지향적으로 개척해 나가지 않으면 결코 안 될 것입니다.

이에 2007년 한 해 동안 제주교육이 추진해야 할 “글로벌 제주교육 7대 비전”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제주학생의 학력을 전국 최 상위 수준으로 끌어올리겠습니다. 제주교육 환경의 변화와 더불어 미래 제주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국제 경쟁력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학력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 활동에 최선을 다하고, 이에 따른 교직원 연수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독서·논술교육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독서교육과 논술교육의 상호 연계 속에 초등학교에서부터 체계적으로 실시하여 창조적 사고력을 신장시켜 나가겠습니다.

셋째, 초·중·고교의 외국어 교육을 더욱 내실화하겠습니다. 언제 어디서 외국인을 만나더라도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인적·물적 자원을 최대한 지원하여 외국어 사용의 일상화를 기하고, 국제교류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쾌적한 교육 환경 조성으로 즐거운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학교교육 환경을 개선하고 교육복지를 실현하여 “신나는 학급, 가고 싶은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아울러 학교폭력 예방·근절 노력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다섯째, 공교육 경쟁력 확보 방안으로서 새로운 차원의 제주형 자율학교인 ‘i - 좋은 학교’를 시범 운영하여 국제자유도시에 적합한 학교모델을 창출해 나가겠습니다.

여섯째, 국제적 교육경쟁력 확보 방안으로서 가칭 ‘제주국제고등학교’의 설립 추진을 BTL 방식으로 추진하고 영어타운과 연계시키는 방안을 강구하겠습니다.

일곱째, 수요자 중심의 방과후학교 운영의 내실을 기하겠습니다. 학부모의 사교육비를 최대한 경감시키며,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 확대로 교육격차를 해소해 나가고, 방과후 학습 기회 제공 및 보육 기능을 포함한 특성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미래를 여는 교육·꿈을 키우는 학교》의 교육지표를 구현하기 위한 인간교육, 창의성교육, 인적자원 개발, 그리고 학교책임경영제는 제주교육의 밑그림이 되는 기본적인 시책이므로 이를 추진하는 데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친애하는 교육가족 여러분!

사회가 변화하면서 교육에 대한 지향도 많이 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변하지 않는 것은 ‘미래’와 ‘공동체’라 할 것입니다. 제주교육의 힘으로 제주의 미래를 개척하고 공동체 삶의 질을 향상시켜 나가며, 제주교육이 특별자치도 위상에 걸맞은 교육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제주 교육가족 모두의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는 바입니다.

아무쪼록 정해년 새해에는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넘쳐나기를 기원합니다.

100만 내외 도민 여러분과 제주 교육가족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07년 정해년 새 아침에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  양  성  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