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3 18:27 (화)
“도의회, 오라관광단지 환경영향평가 동의안 부결시켜야”
“도의회, 오라관광단지 환경영향평가 동의안 부결시켜야”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7.03.28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참여환경연대 “지역 상권에 미칠 영향, 관광산업 균형적 발전 고려해야”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 조감도. ⓒ 미디어제주 자료사진

 

제주도가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동의안을 도의회에 제출한 것을 두고 도내 시민사회단체 진영의 반발이 거세다.

 

지난 27일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에 이어 이번에는 제주참여환경연대가 동의안 상정 철회와 부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28일 성명을 통해 오라관광단지 개발 사업 대상 부지가 한라산국립공원의 바로 밑자락이라는 점을 들어 “상주 인구와 관광객을 포함한 6만여명이 체류하는 하나의 도시가 국립공원 턱 밑에 들어서는 것으로, 환경훼손은 불 보듯 뻔하다”고 심각한 우려 입장을 표명했다.

 

이어 참여환경연대는 이 사업이 환경영향평가 심의 과정에서 이미 절차적 정당성을 상실했으며, 자본에 대한 검증이 미뤄져 대규모 개발사업의 ‘먹튀’가 재현될 우려가 높다는 점을 지적하기도 했다.

 

제주도가 보완을 요구한 사항에 대해 사업자측이 숙박시설과 지하수 이용량을 일부 줄이고 하수를 자체 처리하기로 한 데 대해서도 참여환경연대는 제주도정이 이를 바로 도의회에 상정한 것을 두고 “이 사업에 대한 도정의 입장이 분명히 드러나는 대목”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참여환경연대는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이 도의회를 통과하고 도지사가 이를 최종 승인한다면 걷잡을 수 없는 난개발의 신호탄이 될 것”이라면서 모든 힘을 다해 이를 저지할 것임을 천명했다.

 

동의안을 심의하게 될 도의회 환경도시위에 대해서도 “단순히 환경적인 영향을 떠나 지역 상권에 미칠 영향과 제주 관광산업의 균형적이고 안정적인 발전을 염두에 두고 반드시 부결시켜야 한다”며 “예전 사례처럼 환경도시위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는 이유로 바로 본회의에 상정한다면 스스로 의회 기능을 파괴하는 처사라는 점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의 메시지를 전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