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5:54 (목)
“더 미룰 수 없다” 시민복지타운 행복주택, 여론조사로 결정(?)
“더 미룰 수 없다” 시민복지타운 행복주택, 여론조사로 결정(?)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7.03.28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道·발전연구원 시민복지타운 내 행복주택 건립 놓고 다음주중 여론조사
제주도가 시민복지타운 내 시청사 부지에 계획중인 행복주택 단지. ⓒ 미디어제주 자료사진

 

시민복지타운 내 제주시청 청사 부지에 행복주택을 건립하는 방안을 놓고 다음주중 여론조사가 실시될 것으로 보인다.

 

28일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발전연구원을 통해 확인한 바에 따르면 제주발전연구원은 다음주중 여론조사를 실시하기 위해 도외 여론조사 기관을 섭외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발전연구원의 이성용 연구위원은 이날 <미디어제주>와 전화 통화에서 “이번주 중에 조사 기관을 알아보고 다음주중 조사를 실시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면서 접촉 중인 여론조사기관들로부터 최근 대선 정국 때문에 3주 정도 소요될 것이라고 들었다는 얘기를 전했다.

 

일단 도외 전문여론조사 기관에 여론조사를 맡기기로 했고 조사 대상 인원은 1000명까지 하기로 한 부분까지는 확정된 상태다.

 

조사 대상의 범위를 전체 제주도민을 대상으로 할 것인지, 제주시민을 대상으로 할 것인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 부분에 대해 이 연구위원은 “개인적으로는 전체 도민들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말했지만, 제주시민들로 범위를 좁혀 여론조사를 해야 한다는 의견도 듣고 있어 아직 확정되지는 않은 상태다.

 

설문 문항 중에는 행복주택에 대한 인식, 시민복지타운 시 청사 부지에 대한 행복주택 찬반 여부, 시민복지타운 부지 활용에 대한 의견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다만 그는 여론조사는 참조 사항일 뿐 전적으로 여론조사를 통해 결정되는 사항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공공임대주택은 주거 복지를 위해 지자체 권한으로 추진할 수 있는 사업이지 찬반에 따라 하는 사업은 아니”라면서 “조사 결과 찬성이 많으면 순풍, 반대가 많으면 역풍이 불겠지만 자치단체로서는 꾸준히 추진해야 하는 사업이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면 그 결과를 반영해서 연구결과 보고서를 제출할 것이고, 제주도가 최종 판단을 거쳐 설계 공모에 착수하게 된다”고 향후 진행과정을 설명했다.

 

도 관계자도 <미디어제주>와 통화에서 여론조사 결과만 가지고 사업 추진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아니라고 분명히 선을 그었다.

 

다만 그는 지난해 8월부터 공론화 과정을 거쳐온 사업이라는 점을 들어 “다음달까지는 결론을 내려야 하지 않겠느냐”고 더 이상 미룰 사안이 아니라는 뜻을 내비쳤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