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스타강사' 설민석, “민족대표 33인을 폄훼 의도 없어” 공식사과
'스타강사' 설민석, “민족대표 33인을 폄훼 의도 없어” 공식사과
  • 미디어제주
  • 승인 2017.03.17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태건에듀 한국사 홈페이지 캡쳐]

한국사 스타 강사 설민석이 민족대표 33인을 폄훼할 의도가 없었다고 해명하며 공식 사과했다.

16일 설민석은 자신의 SNS계정을 통해 "저는 수험강사로서 교과서를 기본으로, 중립적인 태도를 취하고자 노력해왔습니다. 다만, 객관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한다고 해도 역사라는 학문의 특성상 다양한 해석과 평가가 존재합니다. 때문에 저와 생각이 다른 여러 분들의 따끔한 조언과 걱정 어린 시선이 있음도 잘 알고 있고, 모두 감사한 마음으로 수렴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라며 "민족대표 33인이 3.1 운동 당일에 태화관에서 독립선언서를 낭독한 후, 자발적으로 일본 경무 총감부에게 연락하여 투옥된 점과 탑골공원에서의 만세 운동이라는 역사의 중요한 현장에 있지 않았다는 점, 그리고 그 자리에서 만세 운동을 이끈 것은 학생들과 일반 대중들이었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다양한 학계의 평가가 있으며 민족대표에 대한 비판적인 견해 역시 존재합니다"고 밝혔다. 

이어 "저는 학계의 비판적 견해를 수용하여 도서 및 강연에 반영하였으며 그 날, 그 장소, 그 현장에서의 민족대표 33인에 대해서는 여전히 비판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그 날 그 사건에 대한 견해일 뿐이지 민족대표 33인을 폄훼하려는 의도는 없습니다. 또한 그 날의 사건만으로 민족대표의 다른 업적들이 희석되거나 가려져서도 안 되며, 그분들을 추모하여 의미 있는 활동을 하고 계신 유족 여러분들께 상처가 되어서도 안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라며 “저는 단지 당시에 목숨을 걸고 일본 제국주의와 싸운 수많은 학생들의 노력과 역사에 기록되지 않은 이름 모를 대중들의 숭고한 죽음을 널리 알리고 싶었을 뿐입니다. 하지만 제 의도와는 다르게 사건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유족 분들께 상처가 될 만한 지나친 표현이 있었다는 꾸지람은 달게 받겠습니다. 저 때문에 상처받으신 분들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고 사과했다.

한편 앞서 민족대표 33인의 후손들은 설민석의 역사 강의가 민족대표 33인을 폄훼했다며 항의 한 바 있다. 

▶다음은 설민석의 공식입장 전문 

안녕하세요. 설민석입니다. 

오늘 보도된 사건과 관련하여 저의 입장을 밝히고자 이 글을 씁니다. 저는 수험강사로서 교과서를 기본으로,중립적인 태도를 취하고자 노력해왔습니다.다만, 객관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한다고 해도,역사라는 학문의 특성상 다양한 해석과 평가가 존재합니다. 때문에 저와 생각이 다른 여러 분들의 따끔한 조언과 걱정 어린 시선이 있음도 잘 알고 있고,모두 감사한 마음으로 수렴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이와 관련해 오늘 불거진 민족대표 33인에 대한 제 입장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민족대표 33인이 3.1 운동 당일에 태화관에서 독립선언서를 낭독한 후, 자발적으로 일본 경무 총감부에게 연락하여 투옥된 점과, 탑골공원에서의 만세 운동이라는 역사의 중요한 현장에 있지 않았다는 점, 그리고 그 자리에서 만세 운동을 이끈 것은 학생들과 일반 대중들이었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다양한 학계의 평가가 있으며 민족대표에 대한 비판적인 견해 역시 존재합니다.

저는 학계의 비판적 견해를 수용하여 도서 및 강연에 반영하였으며, 그 날, 그 장소, 그 현장에서의 민족대표 33인에 대해서는 여전히 비판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그 날 그 사건에 대한 견해일 뿐이지, 민족대표 33인을 폄훼하려는 의도는 없습니다. 또한 그 날의 사건만으로 민족대표의 다른 업적들이 희석되거나 가려져서도 안 되며,그분들을 추모하여 의미 있는 활동을 하고 계신 유족 여러분들께 상처가 되어서도 안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는 단지 당시에 목숨을 걸고 일본 제국주의와 싸운 수많은 학생들의 노력과 역사에 기록되지 않은 이름 모를 대중들의 숭고한 죽음을 널리 알리고 싶었을 뿐입니다.

하지만 제 의도와는 다르게 사건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유족분들께 상처가 될 만한 지나친 표현이 있었다는 꾸지람은 달게 받겠습니다. 저 때문에 상처받으신 분들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는 더욱더 신중한 자세로 역사 대중화에 힘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설민석 올림 
 

아주경제 박영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