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3:19 (목)
도유지 임대 논란 사파리월드, 이번엔 개인 정보 유출 ‘파문’
도유지 임대 논란 사파리월드, 이번엔 개인 정보 유출 ‘파문’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7.03.08 15:4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56명 서명 공청회 개최 요구 의견서 통째로 사업자에 넘겨
“10분만에 끝난 주민설명회 … 사업자측 자금 조달능력도 의문”
동복리 주민 이영수씨가 사파리월드 조성 사업 관련 공청회를 요구한 주민들의 신청 서류를 제주도 담당 공무원이사업자에 통째로 넘긴 일을 폭로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제주도 소유 도유지 임대를 전제로 사업이 추진돼 논란이 일고 있는 사파리월드 조성 사업이 이번에는 제주도청 담당 공무원이 공청회를 요청한 주민들의 명단을 통째로 사업자측에 넘겨준 것으로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애초 동복리 주민 56명의 서명을 받아 공청회를 요청하는 주민 의견을 제출했던 이영수씨는 8일 오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은 내용을 낱낱이 공개했다.

이씨에 따르면 도 투자유치과 직원이 공청회를 요청한 56명 주민들의 신청 서류를 통째로 사업자인 ㈜바바쿠트빌리지에 넘겼고, 이를 넘겨받은 사업자측은 서류를 동복리장에게 넘겼다는 것이다.

이씨는 동복리장이 공청회를 요청한 주민들에게 협박과 모욕을 주고 있고, 청년회장을 시켜 철회 서명을 받는 등 불법행위를 자행하고 있다고 폭로하기도 했다.

이씨는 “청년회장은 주민들을 만나 반박 자료를 보여주면서 ‘행정기관에 정보 공개를 청구해 입수했다’고 거짓말을 했다”면서 서류를 사업자에게 넘겨준 도 투자유치과장과 담당 계장, 직원이 공식적으로 사과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는 데 대해서도 “꼬리 자르기에 불과하다”며 일축했다.

담당 공무원은 “사업자 쪽에서 공청회를 요청한 56명이 실제 동복리에 거주하는지 확인하겠다고 해서 넘겨줬다”면서 주민의견서를 사업자에게 준 사실을 인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씨 등은 제주시에 제출한 주민 의견을 통해 우선 지난해 6월 도에 제출한 사전입지검토 신청서와 9월 개발사업 시행승인 신청 서류 등에 공동사업시행자로 (사)새마을운동중앙회와 ㈜바바쿠트빌리지로 돼있었으나 제주도가 지난해 5월 공개한 환경영향평가 항목 등의 결정 내용 공개서에는 사업시행자가 ㈜바바쿠트빌리지 단독으로 기재돼 있는 부분에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공동사업자였던 (사)새마을운동중앙회가 빠지게 된 이유를 주민들에게 공개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이씨는 “주민 설명회도 마을 총회가 열리는 날 결산 총회가 끝나자마자 10분만에 끝났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면서 “마을 땅 30만평이 사라질 수도 있기 때문에 안전장치를 마련하기 위해 공청회를 요구한 거다”라고 강조했다.

사업비 1520억원 중 1200억원을 금융권 차입으로 충당하겠다고 한 부분에 대해서도 그는 “자금을 운용하려면 금융권에서 지상물 뿐만 아니라 후속 담보물을 당연히 요구할 텐데 그러면 리유지가 들어가게 될 거다”라면서 “이렇게 1200억원을 대출받고 임대료 100억원을 주고 사업하다 먹튀해버리면 어떻게 할 거냐”고 사업자의 자금 조달 능력에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에 그는 도지사가 주민들 앞에 직접 사과할 것을 요구하는 한편, “투자유치과의 불법행위에 대해 도감사위원회가 감사를 실시해 이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엄중한 징계를 해달라”는 입장을 전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한라산 사나이 2017-03-09 21:54:54
대체 공무원이 누구냐 ㅉ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