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정부의 구제역 방역대책 심각, '대책마련필요'
정부의 구제역 방역대책 심각, '대책마련필요'
  • 이다영 기자
  • 승인 2017.02.14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영훈,위성곤 의원-정부 구제역 백신 방역대책 재정비 필요하다
(좌) 위성곤 의원 (우) 오영훈 의원

오영훈 국회의원과 위성곤 국회의원이 정부의 구제역 방역 대책의 허술함을 지적했다.

오영훈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은 14일 이뤄진 제37차 원내대책회의서 모두 발언을 통해 국가 가축방역체계를 원점에서 다시 구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오 의원은 "국가 가축방역체계와 민간 가축질병 사전관리체계를 새롭게 구축해, 질병이 발생했을 때만 수의사가 농장에 방문하는 현재의 진료시스템이 아닌, 정기적으로 농장을 예찰해 방역 상황을 점검하는 가축질병공제제도 도입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국가 가축방역체계 시스템이 허술하다는 주장과 함께 정부가 소 구제역 백신에 대한 효능검증을 외면한채 효과적인 방역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함께 일었다.

위성곤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이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소를 대상으로하는 O+A형 백신이 긴급 백신용으로 허가 없이 유통되고 있어 국가출하승인검정을 받지 않아 소에 대한 중화항체 등 백신 효력이 검증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즉, 위 의원은 "긴급백신의 경우 도입 후의 사후 평가를 통해서라도 효능검정이 이뤄져야 하지만 소에 대한 백신은 이마저도 이뤄지지 않았다"라며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 "단기적으로는 소에 대한 중화항체 모니터링, 장기적으로는 소 백신에 대한 방어능 및 현장적용 실험 등을 통해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백신 정책을 수립해 시행해 나가야 할 것"이라 지적했다.

<이다영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