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원 도정, 제주인의 성지에서 불순한 이념 집회 방관한 책임”
“원 도정, 제주인의 성지에서 불순한 이념 집회 방관한 책임”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7.02.07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조천 항일기념관 6일 행사 관련 논평

조천 항일운동기념관에서 박근혜 탄핵을 반대하는 정치적 목적의 행사가 열린 데 대해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이 원희룡 제주도정의 무책임한 태도를 강도 높게 비판하게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7일 논평을 통해 “항일 운동의 성지가 국민 정서에 반하는 탄핵 정권 비호와 이념 집회의 장으로 전락한 것은 원희룡 도정의 분별없는 행정행위와 몰역사 인식이 빚은 참극”이라고 지적했다.

당초 ‘노인 스마트폰 교육 및 정신 교육’이라는 제목으로 행사장 사용 신청을 해놓고 급조 단체 결성을 추진하면서 국민 다수의 상식에 어긋난 집회를 기획한 주최 측의 의도는 지탄 받아 마땅하지만 이를 사전에 감지하고도 사실상 묵인해준 원희룡 도정의 태도가 문제라는 것이다.

지난 금요일 이번 행사의 성격이 언론에 노출돼 문제가 제기됐을 때도 ‘문제 없다’, 심지어 ‘항일 기념관을 알릴 좋은 기회’라는 식의 반응을 내놓으면서 이를 방관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특히 민주당은 “민간인에 의한 국정 농단과 헌정 파괴 사태를 불러온 정권 탄핵이라는 시국을 부정하고 왜곡된 논리로 반대하는 집회를 허가하는 게 ‘올바른 역사의식과 애국, 애향정신 함양을 위한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자’는 항일 기념관의 취지에 부합한다고 생각하느냐”며 “백보 양보해 행사의 내용은 차치하더라도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는 성지에서 특정 정치적 목적의 행사를 묵인한 원희룡 도정의 행위 자체는 매우 부당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지난 4월 ‘정치적 편향성’을 이유로 서귀포 예술의 전당 대관을 불허한 사례와 일본 군국주의의 망령을 고발한 사진전을 불허한 지난 2015년 사례에 비춰보더라도 이번 도정의 행위는 그 자체로 무분별하고 편파적이라는 것이다.

민주당은 이어 행사가 열린 곳이 1919년 제주도민의 항일 만세운동이 최초로 결행된 곳이며 제주 4.3이 3.1절 발포사건으로부터 비롯됐다는 점을 들어 “이 곳은 4.3과 궤를 같이 해 숭고한 희생을 기리는 성지”라며 “이러한 장소가 광주 5.18 민간인 학살의 주범인 전두환을 찬양하고 ‘빨갱이’ 운운하는 이념 집회의 장으로 물들여졌다는 것은 대단히 심각한 사태가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민주당은 “4.3 왜곡에 앞장서 온 서경석 목사의 강연이 버젓이 이 곳에서 벌어진 일을 어떻게 용납할 수 있느냐”며 “원희룡 도정은 ‘정치집회 허용’이라는 단순한 행정행위의 부당성 차원을 넘어 제주인의 성지를 훼손한 불순한 이념 집회를 방관했다는 책임을 면하기 어렵다”고 성토했다.

이에 민주당은 원희룡 지사에게 이번 사태에 대해 순국선열 유족과 4.3 유족 제주도민들에게 머리 숙여 사죄할 것을 요구하면서 “이번 일을 계기로 항일기념관의 설립 취지와 목적에 따른 분명한 운영 원칙을 세우고 공공시설 사용 관련 불편부당의 원칙을 확립하는 기회로 삼아 그에 따른 조치 결과를 도민 앞에 상세히 보고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