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6 16:05 (화)
꿈을 향해 한걸음 다가가며
꿈을 향해 한걸음 다가가며
  • 미디어제주
  • 승인 2017.02.02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강재연 제주한라대학교 응급구조과
강재연 제주한라대학교 응급구조과

 해가 바뀌고 3차 병원실습도 끝나면서 드디어 마지막 실습인 소방실습이 다가왔다. 소방실습은 첫 실습 때부터 너무나도 가고 싶은 실습 중 하나였다.

 내가 지정된 곳은 제주소방서 항만119센터였다. 항상 동기들이랑 같이 실습하다가 혼자 실습하려니깐 동기들의 빈자리가 너무 크고, 두려움과 긴장감이 가득했다.

 실습 당일 날 항만119센터 문을 열고 들어가는 순간 센터장님, 팀장님 그리고 반장님들께서 반갑게 맞이해 주셨다. 덕분에 긴장했던 마음이 설렘으로 바뀌기 시작했다.

 반장님은 내가 앞으로 타야 할 구급차와 그 내부 안에 있는 구급장비 및 물품들의 위치와 용도 그리고 사용법을 알려주시고 직접 사용해 볼 수 있게 도와주셨다. 연습할 때 만만치 않다고 느낀 것은 주들것의 무게였다.

 구급차에서 주들것을 꺼내는 게 생각했던 것 보다 무게가 상당하고 다리도 잘 펴지지 않아 주들것이 그대로 땅으로 떨어졌다. 만약에 주들것 위에 환자가 있었으면 2차사고가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말 위험한 상황이었다.

 센터 이곳저곳을 둘러보는 중 출동지령이 울렸다. 나는 반장님을 따라 구급차에 올라탔다. 그리고 몇 가지 생각들을 했다. 첫째, 반장님들께 폐를 끼치지 말자 단, 주눅 들지 말고 적극적으로 임하자. 둘째, 나에게는 실습이지만 환자들에게는 현실이다. 정신 차리자.

 현장에 도착했고 나는 드디어 첫 환자를 만났다. 나의 첫 환자는 농약음독 환자였다. 우리는 주들 것을 이용해 환자를 구급차에 태우고 병원으로 이송했다. 이송 중 반장님께서는 환자에게 EKG를 부착하고, 산소공급 등 주호소에 맞는 응급처치를 했다.

 나도 뭐라도 도와주고 싶었지만 달리는 차 안에서 중심을 잡고 처치를 한다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나는 내 몸 하나 겨누기 힘들었지만 반장님께서는 응급 처치까지 하는 베테랑적인 모습을 보며 괜히 구급대원(베테랑)이 아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다음 출동 때에는 환자에 맞는 처치와 필요한 장비를 미리 생각하고 준비해 반장님에게 좀 더 도움이 되자 라는 생각이 들었다.

 반면 응급상황이 아닌 단순 주취자들 혹은 구급차를 교통수단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었다. 이러한 사람들을 도와주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지만 그 사이 응급상황이 터져버리면 진짜로 도움이 필요한 사람의 골든타임을 놓쳐 바로 도움을 주지 못하게 된다.

 그리고 생명까지 잃을 수 있는 상황까지 벌어지게 된다. 이러한 응급상황이 나와 멀게 느껴지지만 언제든지 나, 가족, 주변 친구들에게 발생할 수 있다.

 그리고 “소방관, 구급대원을 도울 수 있는 건 시민들이기 때문에 신고하는 모든 사람들이 영웅이다”라는 말이 있다. 그러기 때문에 우리 모두가 영웅이 될 수 있도록 조금만 노력을 해줬으면 좋겠다.

 환자가 어떤 상태인지 확실히 모르고 어떻게 변할지 모르는 환자를 이송한다는 것은 두려움과 책임감을 등에 짊고 가는 것이다. 그럴수록 시민들의 따뜻한 배려와 따뜻한 말 한마디가 ‘구급대원’ 이라는 네 글자에 사명감과 자부심을 느끼게 해준다.

 이번 실습을 통해 사소한 거 하나하나라도 책임감 있게 맡은 일을 해나가시는 반장님들을 보며 이 직업에 대해 다시 한 번 자부심을 느끼게 되었다. 그리고 그 자부심을 지키기 위해 나 스스로를 훈련하고 성장시켜야겠다.

 마지막으로 자기의 안전은 무엇보다도 자기가 확보한다는 의식과 자세를 가진다. 오늘도 안전!! 안전!! 안전!! 지금도 우리를 위해 열심히 뛰어다니시는 소방관, 구급대원들에게 감사하고 모두가 안전한 날이 왔으면 좋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