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7:54 (수)
"민주주의 정부라면 대다수 의견인 '국정교과서 폐기' 따라야"
"민주주의 정부라면 대다수 의견인 '국정교과서 폐기' 따라야"
  • 조수진 기자
  • 승인 2016.12.22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 역사교과서 관련 역사 담당교사 긴급 토론회' 22일 열려
제주도내 역사 담당교사들이 국정 역사교과서에 대해 토론하는 자리를 가졌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국정 교과서 현장 검토본 의견 수렴 시한을 하루 앞두고, 도내 역사 담당교사가 함께하는 긴급 토론회를 22일 열었다.

'국정교과서, 역사 교육의 길을 모색한다'는 주제로 열린 이번 토론회엔 △제주대학교 조성윤 교수 △강혜선 광복회제주특별자치도지부 사무국장 △양성주 제주4·3희생자유족회 사무처장 △송승호 제주여자중학교 역사교사 △이영권 영주고등학교 역사교사 등이 지정토론자로 나섰다.

조성윤 교수는 ‘역사,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주제로, “교육부가 내놓은 역사 교과서는 유신시대 교과서와 별 차이가 없다”며 강도 높은 비판으로 발표를 시작했다.

그는 “국정 교과서에 대해 학생이나 교사들 뿐만 아니라 모든 어른들이 관심을 갖고 토론해야 한다”며 “역사 교과서에 대한 고민은 민주화로 가는 훈련 과정”이라고 강조했다.

강혜선 사무국장은 “친일파들의 행위에 면죄부를 주는 표현과 광복이 연합국의 승리 결과에 따른 것이라는 표현은 전형적인 뉴라이트적 역사관”이라며 “헌법 정신과 헌법 가치를 부정하는 교과서”라고 비판했다.

양성주 사무처장은 “4·3관련 내용을 수정해도 유족과 도민의 입장에서 국정교과서를 받아들일 수 없는 이유는 충분하다”며 426개에 이르는 기술 오류, 건국절 왜곡, 비전공 현대사 집필진 등을 폐기 근거로 내세웠다.

송승호 교사는 “국정 역사 교과서는 이미 신뢰와 정당성을 잃었다”며 “국가의 주권자인 청소년들에게 이런 사실을 무시하고 왜곡된 역사를 강요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영권 교사는 “내용 이전에 ‘국정’이라는 형식 자체가 문제”라며 “다양성을 인정하지 않는 역사는 죽은 역사”라고 비판했다.

이어 “대다수 역사학자와 역사교사의 의견인 ‘폐기’를 따르는 것은 민주주의 정부라면 당연히 따라야 할 조치”라며 “역사교육의 본질을 따르자면 자유발행제로 가야한다”고 주장했다.

질의응답 시간엔 역사 교사들로부터 "교육청에선 이미 주문한 국정 역사 교과서를 주문 취소 등 후속 조치에 대한 행정 지원을 해달라"는 요구가 이어졌다.

한편 이날 토론회엔 중고등학교 역사 교사를 비롯해, 4·3 희생자 유가족, 광복회제주특별자치도지부 등 60여 명이 참여했다.

<조수진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