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7:38 (금)
강창일, ‘구 일본군인·군속 출신 한국인 전몰자 유골조사와 봉환에 관한 국제회의’ 열어
강창일, ‘구 일본군인·군속 출신 한국인 전몰자 유골조사와 봉환에 관한 국제회의’ 열어
  • 하주홍 기자
  • 승인 2016.12.19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골봉환 국제회의를 연 강창일 의원

일본군의 강제동원으로 희생되고, 해방 뒤에도 고국으로 돌아오지 못한 채 생을 마감한 일본군인·군속 출신 한국인 희생자 유골봉환을 위한 토론의 장이 마련됐다.

국회 강창일 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 갑)은 12월19일 ‘구 일본군인·군속 출신 한국인 전몰자 유골조사와 봉환에 관한 국제회의’를 국회 의원회관 제8간담회의실에서 열었다.

이 토론회는 ‘전몰자 유골을 가족의 품으로 연락회’ 우에다 케이시 씨와 태평양전쟁피해자 보상추진협의회 장완익 공동대표, 설훈, 소병훈, 윤호중, 이재정 국회의원 등 한·일 양국 간 각계각층 전문가 100여명이 참석했다.

강 의원은“일본 정부차원에서 진행되는 ‘전몰자유골수집 추진법’에는 한국인 전몰자의 유해봉환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이 없다”며“한국인 전몰자 유해봉환을 위해 한국 정부가 적극적으로 방향을 제시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이어 강 의원은 “과거사 청산은 지치지 않은 현안이고, 청산이라는 말이 부끄럽지 않도록 끊임없이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개회식에 이어 △‘전몰자 유골을 가족의 품으로 연락회’ 우에다 케이시 씨가 「일본 정부의 유골조사사업 현황과 한국인 전몰자 유골의 봉환을 위한 제언」, △‘재한군인군속재판의 요구 실현을 지원하는 모임’ 후루카와 마사키 씨가 「뉴기니 유골조사 보고와 유골수집추진법 시행 후의 과제에 대해」, △‘태평양전쟁피해자보상추진협의회’ 장완익 공동대표가 「한국인 전몰자 유골문제의 현황과 과제」, △‘행정자치부 과거사관련업무지원단’ 양의모 과장이 「한국인 전몰자 유골문제에 대한 한국 정부의 대책」에 대해 각각 주제발표를 했다.

유공봉환 국제회의

우에다 케이시 씨는 “한국정부는 유족의 고령화를 고려해 한국인 유족 DNA의 데이터베이스화 또는 DNA 은행을 독자적으로 준비하고, 마지막까지 DNA 감정을 통해 찾는 것이 일본의 책임이라는 점을 강력하게 주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장완익 공동대표는 “현재 대일항쟁기 강제동원 피해조사와 국외 강제동원 피해자 등 지원위원회가 2015년 12월 활동종료로 해산됨에 따라 유해봉환과 추도사업 등을 완료하지 못하고 향후 과제로 남았다”며, “정부와 국회는 파악된 유해 봉환에 그치지 말고 유골 발골 체계를 신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양의모 과장은 “일본정부의 관련 동향을 지속적으로 파악하면서 해당 유족에 대한 유전자 검사를 시행한 뒤 데이터베이스로 축적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국외에서 희생된 한국인 유골을 국내로 발굴 봉환한다는 기본입장은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발표를 마무리 했다.

이후 ‘민족문제연구소’ 김민철 책임연구원과 ‘전몰자 유골을 가족의 품으로 연락회’ 야스다 치세 씨의 진행으로 종합토론이 진행됐다.

이 토론회는 강창일 의원과 태평양전쟁피해자 보상추진협의회가 공동주최하고, 민족문제연구소와 야스쿠니반대공동행동 한국위원회가 주관했다.

<하주홍 기자/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