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07 (목)
전국 시도지사 “국정공백 최소화 위해 헌재 신속한 판단 필요”
전국 시도지사 “국정공백 최소화 위해 헌재 신속한 판단 필요”
  • 조수진 기자
  • 승인 2016.12.13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13일 민생안정 위한 공동합의문 채택
13일 열린 대한민국시도지사 간담회에 최문순 강원도지사를 비롯, 서울·광주·대전·세종·경기·충남·전남·경북·제주 등 10명의 시도지사가 참석했다. ⓒ제주특별자치도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가 13일 간담회를 열어, 대통령 탄핵 사태로 인한 정국 불안을 해소하고 국정공백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를 비롯해 전국 10개 시도지사들이 모였으며, 경제활성화 및 민생안정을 위한 공동합의문을 채택, 발표했다.

시도지사협의회는 합의문을 통해 “일자리 창출, AI 피해 최소화, 재해재난 공동대응 등을 최우선적으로 해결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시급한 민생현안을 우선적으로 챙길 것을 결의했다.

또 “대통령 탄핵으로 인한 국정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헌법재판소의 신속한 판단”과 “국회에 설치된 개헌특위에 시도지사협의회의 요구 반영” 등을 요청했다.

시도지사협의회는 이 자리에 나온 방안들을 실현하기 위해 빠른 시일 내에 협의회 내 TF팀을 구성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하 전문.

시도지사들은 대통령 탄핵이라는 국가적 위기 상황이 ‘엄중’한 상황이라는 데 뜻을 같이 하고 시급히 불안한 정국을 해소하고 국정공백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였습니다.

우리 시도지사들은 이러한 국가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정부와 국회를 비롯한 사회 제 주체들과 국민들께 아래와 같은 사항을 논의 및 합의하여 제안하기로 하였습니다.

1. 우리 시도지사들은 일자리 창출, AI최소화, 재해재난 공동대응 등 시급한 민생현안을 최우선적으로 해결하는데 총력을 기울인다.

2. 대통령 탄핵으로 인한 정치적 불확실성, 국정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헌법재판소의 신속한 판단을 촉구한다.

3. 정치·경제·사회 등 각 분야의 혁신과 국가 대개조 및 사회 대개혁을 위해 국회에 설치된 개헌특위에 시도지사협의회의 요구가 반영될 수 있도록 요청한다.

4. 조속한 시일 내에 시도지사들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간 긴급 현안회의 개최를 요구하기로 한다.

5. 시도지사협의회는 이러한 방안들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조속한 시일 내에 협의회 내에 T/F를 구성한다. 끝.

<조수진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