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한라산청정촌 창업자 양정옥씨, 전통식품 '명인'반열에
한라산청정촌 창업자 양정옥씨, 전통식품 '명인'반열에
  • 하주홍 기자
  • 승인 2016.12.13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 푸른콩 이용 전통된장 만드는 가공식품분야에서 지정
양정옥 명인

한라산청정촌 창업자인 서귀포시 양정옥씨가 농림축산식품부가 선정하는 전통식품 명인 반열에 올랐다.

양 씨는 2010년부터 농촌교육농장으로 운영하며 제주 푸른콩을 이용해 전통된장을 만드는 전통식품 명인으로, 가공식품 분야에선 제주에서 두 번째로 지정됐다고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 서귀포농업기술센터(소장 이광석)이 밝혔다.

양 명인은“제주 전통된장의 보유기능을 널리 보급하기 위해 앞으로 전통적인 가공비법 등을 대중화하는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전통식품 명인제도는 식품산업진흥법에 따라 전통식품 계승·발전을 위해 1994년부터 지정하고 있다.

지금까지 모두 82명이 지정됐다. 이 가운데 75명이 활동하고 있다.

명인으로 지정되기 위해선 관련분야에 20년 이상 종사해야 한다. 조상 전래 특별한 조리, 가공법을 원형대로 보존하고 있어야 하고, 이를 그대로 실현할 수 있어야 한다.

올해는 양정옥씨를 포함해 전국에서 7명을 신규 지정했다. 제주에선 2015년 성읍리 강경순씨 이후에 두 번째 명인으로 지정됐다.

제주 푸른콩은 2013년에 슬로푸드 ‘맛의방주’에 전국 최초로 등재됐다.

이번 전통식품 명인에 신규지정 됨으로써 푸른콩을 이용한 ‘제주된장’ 브랜드 가치를 더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주홍 기자/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