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경실 시장“생활쓰레기 배출제, 내년 상반기까지 개선”
고경실 시장“생활쓰레기 배출제, 내년 상반기까지 개선”
  • 하주홍 기자
  • 승인 2016.12.08 11:23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일별 배출제 시범운영결과, “배출시간·품목별 배출일 조정해달라”시민 의견
고경실 시장이 8일 쓰레기 요일별 배출제와 관련 기자회견을 했다.

고경실 제주시장은“쓰레기 요일별 배출제를 제주특별자치도와 협의해 조례 개정 등을 통해 내년 상반기까지 개선해 나갔다”고 12월8일 밝혔다.

이날 고 시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12월1일부터 제주시가 시범운영하고 있는 ‘쓰레기 요일별 배출제’와 관련, 시민 대다수는 배출시간과 품목별 배출일을 조정해줄 것을 바라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고 시장은“내년 6월30일까지 접수된 주민의견을 종합 분석,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든 방안을 찾아내 조례개정이나 규칙에 반영해나갈 계획”이라고 피력했다.

고 시장은 “시범운영 1주일 동안 데이터를 갖고 문제점으로 분석하는 건 사실상 유의미한 해석에 한계가 있어 최소 1개월 이상 비교검토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제주시가 ‘쓰레기 요일별 배출제’를 일주일 동안 시범운영한 결과, 인터넷신문고·전화민원 ·카톡 등 SNS을 통해 접수된 시민의견은 모두 491건이다.

이를 분석한 결과 배출시간 조정 404건(82.3%), 품목별 배출일 조정이 84건(17.1%)으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조정제도 유지가 3건으로 0.6%로 나타났다.

가장 많은 의견을 낸 배출시간 조정 404건을 업종별로 분석해보면 어린이집, 병원, 초등학교, 산후조리원, 요양원, 숙박업소, 일반사무실 등에서 조리사 및 청소인력 조기 퇴근에 따라 배출시간을 오후 3시부터 할 수 있도록 한 경우가 146건이었다.

맞벌이부부, 야간근로자, 독거노인 등 107건은 24시간 배출, 영업종료시간이 새벽 2∼3시 등새벽까지 영업을 하는 자영업소 122건은 새벽 4시까지 배출시간을 조정해 줄 것을 요청했다.

배출품목 조정사안은 자영업·숙박업 33건, 학교·약국·일반사무실 32건, 개인 22건으로 나타났다.

품목별 배출일 조정 요구는 상가지역에서 병류·스티로폼·종이류 다량배출 특성에 따라 배출일을 추가지정해줄 것을, 학교·약국·사무실 등 주말 휴교·휴무 등으로 주말 배출품목을 평일에 배출할 수 있도록 하는 의견이 있었다.

특히 고 시장은 “배출시간이 저녁6시부터 12시자정까지로 제함됨에 따라 음식물쓰레기는 다시 되가져 갈 수 없어서 RFID장비 주변에 무단 방치하는 사례가 나타나 12월6일부터 종전대로 24시간 배출하도록 조치했다“고 말했다.

고 시장은“생활쓰레기 발생량(재활용 수거업체분 제외)은 요일별 배출제를 시행하기 전(11월24일~12월1일)엔 407톤이었으나 시행한 뒤(12월2~6일)엔 328톤으로 20%가량 줄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고 시장은“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렌트카, 전세버스, 여행사를 대상으로 요일별 배출제 참여를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라며“전세버스·렌터카 차주 등과 협의해 차량 안에 종량제봉투를 비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하주홍 기자/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신줄 놓았네 2016-12-09 09:48:53
대부분 사람들을 쓰레기 불법 투기꾼으로 만들 수 있는 생각은 안하는지~~

하드시스템 바꾸면서까지 혈세 낭비해야하는 지 잘 들 생각해서 하지.
쓰레기 안버리고 집에 있으면 당연히 줄 수밖에 없는 걸 ㅠㅠ

서민을 위한 북지정책이나 잘 해야

암행어사 2016-12-08 13:42:44
시장님 일주일 사이에 쓰레기 20% 준게 아니고 집에 20%가 있는겁니다. 때 놓쳐서 못버린거
시민안티 물어보지말고 옆에 이신 직원안티 물어봅서 집에 쓰레기 이신지....

도대체 무신 근거로 겅 고람신고.... 당연히 요일별배출 감시원이 이신디 깨끗하주....딱 한달만 이서봅서 못 버려서 집에 이신거 쏟아져 나오기 시작하면 클린하우스에 요일별 종이넣는박스통. 블라스틱넘쳐난다에

모든성과보고는 한달후에 발표하세요!!

나의 손가락을 장을 지지도록 하겠습니다.

매일 삼다수 빈병 하나였던 베란다, 벌써 때를 놓쳐서 7개 있네요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