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수입 8조7천억원이면 몇 명 될까요?
관광수입 8조7천억원이면 몇 명 될까요?
  • 미디어제주
  • 승인 2016.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인택의 제주관광 돋보기] <28>

“지금까지 관광수입 통계는 거짓이었습니다”란 지난 9.29일자 미디어제주의 보도에 따르면 道의 한국은행 통계적용 결정방침에 이제나마 다행이란 생각을 하며 한 때 통계를 담당했던 필자의 의견을 피력한다.

통계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현상을 종합적으로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일정한 체계에 따라 숫자로 나타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또 통계를 하는 목적은 그 지역의 각 분야별 동향을 분석하여 관련 업체들의 수익창출의 지침이 되는 기초자료로 지역산업의 발전을 위한 정책수립과 경영의 활성화를 도모하는데 있다.

그만큼 통계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무리가 없다.

관광통계에 대한 정확성의 문제를 언론, 학계, 업계 등에서 수십년간 집계방식이 숫자 부풀리기라는 지적을 하며 개선의 필요성 제기가 지속돼 왔다.

도내 언론에서 관광수입의 큰 폭으로 차이가 난다며 통계문제의 심각성을 지적했다.
관광수입(표)이 한국산업은행과의 차이가 무려 매년마다 최소 8000억원에서 최대 2조8000억원의 차이가 발생 5년간 총액이 약 8조7000억원이나 된다.

 

8조7000억원을 관광객의 1인당 지출경비 기준에 따라 계산해보면 어느 정도의 숫자가 돼서 현재 발표하는 관광객 숫자와는 많은 차이를 쉽게 알 수 있어 입도객 숫자에 대한 의구심을 들게 한다.

집계방식의 차이에서 발생되는 것이라 해도 부풀려지는 통계 방식의 문제점을 외면한 채 목표달성이라고 자축하는 성과적인 결과로 내세워왔다.

업체의 운영방식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겠지만 관광 현장에서는 집계가 잘못됐다고 주장하는 관련 업계의 볼멘소리는 당국을 불신하도록 당국이 스스로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건 道가 도민사회의 개선 요구를 뒤로한 채 그냥 계속 진행해 왔기 때문이다.

그런데 왜 이제 와서 관광수입의 큰 차이가 나는 한국은행 기준을 적용한다는 것인지 하는 의혹만 가득한 데 통계를 바로 잡는 이유가 관광객이 많이 와서 숫자가 중요치 않기 때문은 아닌지 하는 의심이 든다.

더욱이 관광통계의 집계를 민간사업자 단체인 제주도관광협회에서 맡고 있어 기관에서 담당하는 것보다는 대외적으로 공신력의 저하와 어떤 문제가 발생해도 법적 책임이 없는 상태가 아닌가.

한편, 업계의 유치활동으로 입도되는 관광객을 관광협회가 집계하여 발표하는 자체를 道가 방관하는 것도 그렇지만 마치 직접 모객한 것처럼 내세우려는 듯한 것도 문제다.

관광객 모객을 위하여 도내 관광호텔업, 여행업, 관광지업 등에서 제주도와 업체 홍보는 물론 판촉활동 등 영업과 관련된 촉매 활동이지만 제주관광객의 유치에 선봉장 역할을 하고 있음은 분명하다.

道의 국내외 홍보활동으로 제주이미지의 공신력을 심어주는 역할도 있지만 관광업체가 고객 유치에 막대한 비용을 쏟아 부으면서 제주관광객 증진에 기여하고 있는 실상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이제 제주는 호텔, 관광지, 식당 등의 시설 및 종사자의 서비스 질적 향상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점이다.

道가 진정 질적 성장을 추구한다면 부실한 관광객 숫자 계산 보다는 각 분야별 시설과 종사자의 서비스 실태를 조사 분석한 후 이에 알맞은 시설관리 지침과 교육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몇 명이 오는 게 중요하지 않다. 
어떤 유형의 관광객이 얼마나 머물며, 얼마나 쓰고, 어떤 사업이 잘되고, 무엇이 필요한가가 중요하다.

초석이 튼튼해야 건물을 지어도 무너지지 않는다.
지역산업의 발전도 기초가 되는 정확한 통계에 의한 정책수립이 돼야 경영수익 창출에 이바지 될 수 있다.

道는 하루속히 ‘관광객에 대한 정립’과 ‘관광통계를 법적 책임과 공신력이 확보’된 공적기관에서 담당토록 함이 지금까지의 부실한 관광수입 통계에 대한 각종 의혹을 불식시키는 길이라 본다.

   

<프로필>

제주시 용담 출신
제주대 경영대학원 관광경영학과 졸업
한국관광호텔업협회 제주지회 사무국장
제주도관광협회 부산홍보관장
제주세관 관세행정 규제개혁 민간위원

(현) 사단법인 제주관광진흥회 이사 겸 사무총장
논문 <호텔종사원의 직무 스트레스가 조직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논문 <제주방문 내국인 관광객의 특성에 따른 목표시장 확장 방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