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8 10:57 (목)
카카오, 다음뉴스 전면 개편 “눈에 띄네”
카카오, 다음뉴스 전면 개편 “눈에 띄네”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6.11.04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슈 중심으로 입체적 뉴스 확인…미디어랩 등 신서
 

카카오(대표 임지훈)가 다음뉴스(media.daum.net) 서비스를 PC와 모바일에서 동시 개편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개편은 이용자들이 이슈 중심으로 뉴스를 효과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췄으며, 카카오가 자체 개발한 다양한 기술을 접목했다.

다음뉴스는 뉴스홈에서 ‘2016 미국 대통령 선거’, ‘2017 대학수학능력시험’ 등 이슈별로 뉴스를 모아서 보여준다.

이슈명을 클릭하면 관련 뉴스가 보도 시간순으로 제공된다. 또한 개별 기사 하단에 ‘#트럼프’, ‘#힐러리’, ‘#TV토론’ 등 해시태그 형태로 노출되는 주요 키워드를 누르면 여기저기 흩어져있는 관련 뉴스, 동영상, 1boon 콘텐츠, 연관 키워드 등을 한 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이슈 및 해시태그 키워드는 카카오가 자체 개발한 ‘MC2(Media Contents Cluster, 미디어 콘텐츠 클러스터)’ 시스템을 활용해 자동으로 분류된다. MC2시스템은 뉴스에 포함된 키워드를 실시간으로 추출해 많이 사용된 키워드를 노출하고, 키워드간의 상호연관성을 분석해 유사한 키워드를 가진 뉴스를 이슈로 묶어주는 역할을 한다. 

신규 오픈한 ‘미디어랩’도 눈에 띈다. 미디어랩은 이용자들에게 뉴스를 보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는 공간으로, 키워드, 쿼트별로 뉴스를 모아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다음뉴스에 송고된 뉴스를 MC2 시스템으로 분석해 가장 많이 언급된 키워드, 화제가 되는 발언을 자동으로 추출해 인포그래픽으로 시각화해서 보여준다. 키워드와 쿼트는 시시각각 변화하는 이슈의 흐름을 반영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된다. 

빠르게 기사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자동요약’ 기능도 새롭게 선보인다. 자동요약은 다음뉴스에 게재된 뉴스를 200자 내외로 요약해주는 기능으로 지난해 12월 특허 등록된 ‘기사요약 서비스 서버 및 방법’ 기술이 적용됐다. 현재 1600자 이내의 뉴스에 반영된 상태며, 뉴스 제목 옆에 있는 ‘자동요약’ 버튼을 누르면 확인 가능하다. 

이밖에도 포토, TV는 섹션의 성격에 최적화된 UX(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로 변경했다. 포토 섹션은 이용자들이 사진에 몰입해 현장감을 느낄 수 있도록 사진의 크기를 기존 대비 4배 이상 확대했고, 고화질 사진 감상에 적합한 포토뷰어를 적용했다. TV섹션은 뉴스 생중계를 보며 이용자들이 소통할 수 있도록 실시간 채팅을 접목했다.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