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전기자동차만 신경 쓰다 낙후 된 제주 교통정책은?”
“전기자동차만 신경 쓰다 낙후 된 제주 교통정책은?”
  • 이다영 기자
  • 승인 2016.10.24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환경운동연합, 기후변화를 역행시키는 제주 교통정책 변화 필요 주장

제주환경운동연합이 논평을 내고 제주도의 ‘탄소 없는 섬’ 정책 목표가 역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제주지역 도로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이 2013년에 102만8000tCO2eq에서 2014년 131만4000tCO2eq를 배출해 1년 사이 전국 평균 증가율(5.4%)보다 5배 높은 27.8%의 증가율을 보여 전국 지자체 중 가장 높은 증가율”이라며 “탄소 없는 섬 목표에 역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온실가스 배출 증가가 커진 여럿 이유 중 제주 등록 차량대수를 설명하며 “제주 전체 등록차량은 45만7330대에 달하며, 2015년 자동차 신규 등록대수는 7만1671대로 하루 평균 196대가 매일 새로 등록되고 있다”라며 “더욱 심각한 것은 온실가스발생이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경유차량이 전체차량의 약 42%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라 말했다.

이렇듯 계속되는 신규 차량 등록에 교통체증의 심화는 불가피 하다고 전한다.

한국은행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신제주와 공항 입구를 연결하는 도령로의 퇴근 첨두시간대(오후 5~7시) 통행속도는 14km/h로 서울 도심권 평균속도(18km/h)보다 4km 느린 것으로 확인 됐다.

이들은 “통행속도가 낮아질수록 교통체증으로 인해 차량이 도로위에서 체류하는 시간이 길어져 도로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의 증가는 당연한 것”이라 우려했다.

이처럼 새로 등록되는 자동차 수가 많아지고 있는데 반해 제주도의 대중교통은 매우 낙후하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제주도는 대중교통제체개편 용역을 통해 교통문제 해결방안을 제시하겠다고 했지만 10월 발표 계획은 아직 발표되지 않고 있다.

이들은 이러한 이유에 “대중교통에 쏟는 노력보다 전기자동차에 쏠린 도정의 정책 탓이 크다”며 “많은 비용과 노력이 들어 가야하는 대중교통정책이 전기자동차 정책에 후순위로 밀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지난해 9월 도정은 전기차 로드맵 발표시 기존 화석연료자동차를 폐차 등 말소등록하거나 육지부로 매각 할 경우 우선 보급대상자로 선정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지만 상반기 모집 인원이 저조해 보급목표 달성을 위해 하반기 처음 지정한 조건을 없애 사업을 시행했다.

이에 “도정은 전기자동차를 왜 확대해야 하는지에 대한 당위성을 스스로 없애 버린 셈”이라며 “차량총량관리를 해야 할 만큼 차량증가 문제가 심각한 상황에서 현재의 정책방향을 잘못된 것”이라 주장했다.

아울러 “대중교통 개선과 기후변화 대응이라는 취지에 부합하는 전기자동차 정책으로 탄소 많은 섬이 아닌 진짜 탄소 없는 섬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라 말했다.

<이다영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